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학교폭력 사건 발생 시 처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한 법제 및 정책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조사는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포함해 학교폭력을 목격한 경험이 있는 중·고등학생, 학교폭력 피해학생 학부모, 일반학부모와 학교폭력 업무를 담당하는 학교종사자 및 학교폭력 전문가로 구성된 학부모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일반학부모와 학교폭력 업무를 담당하는 학교종사자 및 학교폭력 전문가에게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학교폭력 인식 및 심각성,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빈도, 학교폭력 발생 대처, 학교폭력 해결능력 및 이유, 학교폭력 처리절차 인식, 자치위원회 역할 만족도, 가해학생 선도 및 교육조치, 학교폭력 처리과정의 중요성, 학교폭력 처리과정의 만족도, 학교폭력 처리과정 개선방안의 필요성, 학교폭력 예방대책의 만족도 등이다.

Subject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