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사건 처리절차 및 과정 인식조사, 2019 : 학부모 및 관계자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9-0056-V1.0
장명선 /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 교수
이 조사는 학교폭력 사건 발생 시 처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한 법제 및 정책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조사는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포함해 학교폭력을 목격한 경험이 있는 중·고등학생, 학교폭력 피해학생 학부모, 일반학부모와 학교폭력 업무를 담당하는 학교종사자 및 학교폭력 전문가로 구성된 학부모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일반학부모와 학교폭력 업무를 담당하는 학교종사자 및 학교폭력 전문가에게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학교폭력 인식 및 심각성,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빈도, 학교폭력 발생 대처, 학교폭력 해결능력 및 이유, 학교폭력 처리절차 인식, 자치위원회 역할 만족도, 가해학생 선도 및 교육조치, 학교폭력 처리과정의 중요성, 학교폭력 처리과정의 만족도, 학교폭력 처리과정 개선방안의 필요성, 학교폭력 예방대책의 만족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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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90056.pdf | 설문지 (한글) | 1.45 M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생 | 0 | 0 |
0%
|
2 | 피해학생 학부모 | 0 | 0 |
0%
|
3 | 학부모 및 담당자 | 21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 | 46 | 0 |
21.9%
|
2 | 여 | 164 | 0 |
7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24 | 1 | 0 |
0.5%
|
- | 25 | 1 | 0 |
0.5%
|
- | 27 | 2 | 0 |
1%
|
- | 30 | 1 | 0 |
0.5%
|
- | 31 | 8 | 0 |
3.8%
|
- | 32 | 10 | 0 |
4.8%
|
- | 33 | 4 | 0 |
1.9%
|
- | 34 | 5 | 0 |
2.4%
|
- | 35 | 14 | 0 |
6.7%
|
- | 36 | 17 | 0 |
8.1%
|
- | 37 | 11 | 0 |
5.2%
|
- | 38 | 15 | 0 |
7.1%
|
- | 39 | 19 | 0 |
9%
|
- | 40 | 17 | 0 |
8.1%
|
- | 41 | 11 | 0 |
5.2%
|
- | 42 | 8 | 0 |
3.8%
|
- | 43 | 6 | 0 |
2.9%
|
- | 44 | 6 | 0 |
2.9%
|
- | 45 | 13 | 0 |
6.2%
|
- | 46 | 4 | 0 |
1.9%
|
- | 47 | 9 | 0 |
4.3%
|
- | 48 | 8 | 0 |
3.8%
|
- | 49 | 6 | 0 |
2.9%
|
- | 50 | 2 | 0 |
1%
|
- | 51 | 1 | 0 |
0.5%
|
- | 52 | 4 | 0 |
1.9%
|
- | 53 | 2 | 0 |
1%
|
- | 54 | 1 | 0 |
0.5%
|
- | 55 | 3 | 0 |
1.4%
|
- | 57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사 | 17 | 0 |
8.1%
|
2 | 교육청 공무원 | 4 | 0 |
1.9%
|
3 | 사회복지사/상담사 | 20 | 0 |
9.5%
|
4 | 학부모 | 169 | 0 |
8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 2 | 0 |
4.9%
|
- | 2 | 8 | 0 |
19.5%
|
- | 3 | 1 | 0 |
2.4%
|
- | 4 | 3 | 0 |
7.3%
|
- | 5 | 3 | 0 |
7.3%
|
- | 6 | 3 | 0 |
7.3%
|
- | 7 | 1 | 0 |
2.4%
|
- | 8 | 1 | 0 |
2.4%
|
- | 9 | 1 | 0 |
2.4%
|
- | 10 | 7 | 0 |
17.1%
|
- | 11 | 2 | 0 |
4.9%
|
- | 12 | 4 | 0 |
9.8%
|
- | 16 | 1 | 0 |
2.4%
|
- | 17 | 1 | 0 |
2.4%
|
- | 20 | 1 | 0 |
2.4%
|
- | 21 | 1 | 0 |
2.4%
|
- | 22 | 1 | 0 |
2.4%
|
-1 | 비해당(학부모) | 16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9 | 0 |
22%
|
- | 1 | 5 | 0 |
12.2%
|
- | 2 | 4 | 0 |
9.8%
|
- | 3 | 2 | 0 |
4.9%
|
- | 4 | 2 | 0 |
4.9%
|
- | 5 | 6 | 0 |
14.6%
|
- | 6 | 6 | 0 |
14.6%
|
- | 8 | 2 | 0 |
4.9%
|
- | 9 | 1 | 0 |
2.4%
|
- | 10 | 3 | 0 |
7.3%
|
- | 11 | 1 | 0 |
2.4%
|
-1 | 비해당(학부모) | 16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위원으로 직접 경험 | 33 | 0 |
15.7%
|
2 | 위원이 아닌 간접 경험 | 71 | 0 |
33.8%
|
3 | 관여 경험 없음 | 106 | 0 |
5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 1 | 0 |
0.5%
|
2 | 발생하지 않는다 | 3 | 0 |
1.4%
|
3 | 가끔·간혹 발생한다 | 87 | 0 |
41.4%
|
4 | 자주·빈번하게 발생한다 | 119 | 0 |
5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0 | 0 |
0%
|
2 | 심각하지 않다 | 3 | 0 |
1.4%
|
3 | 보통이다 | 22 | 0 |
10.5%
|
4 | 심각하다 | 110 | 0 |
52.4%
|
5 | 매우 심각하다 | 75 | 0 |
3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피해학생이 문제가 있기 때문에 | 2 | 0 |
1%
|
2 | 가해학생이 문제가 있기 때문에 | 61 | 0 |
29%
|
3 | 교사·학교의 무관심 때문에 | 37 | 0 |
17.6%
|
4 | 학업스트레스·입시 위주 교육 때문에 | 25 | 0 |
11.9%
|
5 | 부모 등 가정 문제 때문에 | 46 | 0 |
21.9%
|
6 | 폭력적인 문화 매체 때문에 | 32 | 0 |
15.2%
|
7 | 기타 | 7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해사실 은폐,축소 | 1 | 0 |
14.3%
|
- | 가해학생의 문제,가정문제,교사학교의 무관심,폭력적인 문화매체때문 | 1 | 0 |
14.3%
|
- | 다양한 이유를 가지고있다고생각하며 특정하기는 힘들다고생각된다 | 1 | 0 |
14.3%
|
- | 부모,학교 무관심을 비롯한 전반적인 사회적인문제인것같아요 | 1 | 0 |
14.3%
|
- | 사회 구조적인 문제 | 1 | 0 |
14.3%
|
- | 처벌 제도의 악용화 | 1 | 0 |
14.3%
|
- | 폭력이 일어나도 학교 및 교사들이 모른체하거나 피해학생의 잘못이라 치부해버려서 | 1 | 0 |
14.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스트레스 때문에 | 41 | 0 |
19.5%
|
2 | 장난 | 40 | 0 |
19%
|
3 | 오해와 갈등 | 50 | 0 |
23.8%
|
4 | 친구나 선배 등이 시켜서 | 16 | 0 |
7.6%
|
5 | 보복 | 6 | 0 |
2.9%
|
6 | 화가 나서 | 15 | 0 |
7.1%
|
7 | 피해학생이 잘못해서 | 0 | 0 |
0%
|
8 | 이유 없음 | 42 | 0 |
2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냥 참으면 해결된다 | 0 | 0 |
0%
|
2 | 말로 하지 말라고 한다 | 2 | 0 |
1%
|
3 | 친구와 방법을 의논한다 | 8 | 0 |
3.8%
|
4 | 함께 싸운다 | 6 | 0 |
2.9%
|
5 | 부모님이나 어른들에게 알린다 | 93 | 0 |
44.3%
|
6 | 선생님이나 학교에 알린다 | 34 | 0 |
16.2%
|
7 | 상대방을 피하거나 이사 또는 전학을 간다 | 10 | 0 |
4.8%
|
8 | 경찰서에 신고한다 | 19 | 0 |
9%
|
9 | 전문상담기관에 도움을 요청한다 | 38 | 0 |
1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친구를 때리거나 다치게 함 | 58 | 0 |
27.6%
|
2 | 돈이나 물건 등을 가져가거나 빼앗음 | 18 | 0 |
8.6%
|
3 | 친구가 싫다고 하는 데 심한 장난을 치며 괴롭힘 | 31 | 0 |
14.8%
|
4 |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게 따돌림 | 20 | 0 |
9.5%
|
5 | 욕을 하거나 나쁜 소문을 냄 | 7 | 0 |
3.3%
|
6 | 말을 듣게 하려고 무섭게 겁을 줌 | 0 | 0 |
0%
|
7 | 친구가 싫어하는데 심부름을 시킴 | 0 | 0 |
0%
|
8 | 좁은 곳이나 특정 공간에 가두고 나오지 못하게 함 | 6 | 0 |
2.9%
|
9 | 싫은데도 옷을 벗기거나 내 몸을 만지려하는 등 성(性)적으로 괴롭힘 | 61 | 0 |
29%
|
10 | 사이버(인터넷, 휴대폰 등)에서 욕을 하거나 사진, 영상을 올려 괴롭힘 | 9 | 0 |
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친구를 때리거나 다치게 함 | 21 | 0 |
10%
|
2 | 돈이나 물건 등을 가져가거나 빼앗음 | 15 | 0 |
7.1%
|
3 | 친구가 싫다고 하는 데 심한 장난을 치며 괴롭힘 | 15 | 0 |
7.1%
|
4 |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게 따돌림 | 34 | 0 |
16.2%
|
5 | 욕을 하거나 나쁜 소문을 냄 | 15 | 0 |
7.1%
|
6 | 말을 듣게 하려고 무섭게 겁을 줌 | 9 | 0 |
4.3%
|
7 | 친구가 싫어하는데 심부름을 시킴 | 9 | 0 |
4.3%
|
8 | 좁은 곳이나 특정 공간에 가두고 나오지 못하게 함 | 12 | 0 |
5.7%
|
9 | 싫은데도 옷을 벗기거나 내 몸을 만지려하는 등 성(性)적으로 괴롭힘 | 24 | 0 |
11.4%
|
10 | 사이버(인터넷, 휴대폰 등)에서 욕을 하거나 사진, 영상을 올려 괴롭힘 | 56 | 0 |
2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친구를 때리거나 다치게 함 | 32 | 0 |
15.2%
|
2 | 돈이나 물건 등을 가져가거나 빼앗음 | 13 | 0 |
6.2%
|
3 | 친구가 싫다고 하는 데 심한 장난을 치며 괴롭힘 | 31 | 0 |
14.8%
|
4 |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게 따돌림 | 20 | 0 |
9.5%
|
5 | 욕을 하거나 나쁜 소문을 냄 | 15 | 0 |
7.1%
|
6 | 말을 듣게 하려고 무섭게 겁을 줌 | 10 | 0 |
4.8%
|
7 | 친구가 싫어하는데 심부름을 시킴 | 8 | 0 |
3.8%
|
8 | 좁은 곳이나 특정 공간에 가두고 나오지 못하게 함 | 27 | 0 |
12.9%
|
9 | 싫은데도 옷을 벗기거나 내 몸을 만지려하는 등 성(性)적으로 괴롭힘 | 17 | 0 |
8.1%
|
10 | 사이버(인터넷, 휴대폰 등)에서 욕을 하거나 사진, 영상을 올려 괴롭힘 | 37 | 0 |
1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38 | 0 |
65.7%
|
2 | 없다 | 20 | 0 |
9.5%
|
3 | 모르겠다 | 52 | 0 |
2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어져야 하며 강한 처벌이 필요하다 | 170 | 0 |
81%
|
2 | 학교생활을 어렵게 하고 분위기를 흐린다 | 35 | 0 |
16.7%
|
3 | 나와 상관없다/내 자녀(또는 학생)과 상관없다 | 2 | 0 |
1%
|
4 | 폭력서클 학생은 생각보다 괜찮고 평범하다 | 1 | 0 |
0.5%
|
5 | 폭력서클을 멋있다고 생각해 가입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있다 | 2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폭력이다 | 154 | 0 |
73.3%
|
2 | 학교폭력이 아니다 | 34 | 0 |
16.2%
|
3 | 잘 모르겠다 | 22 | 0 |
1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폭력이다 | 188 | 0 |
89.5%
|
2 | 학교폭력이 아니다 | 16 | 0 |
7.6%
|
3 | 잘 모르겠다 | 6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폭력이다 | 192 | 0 |
91.4%
|
2 | 학교폭력이 아니다 | 10 | 0 |
4.8%
|
3 | 잘 모르겠다 | 8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폭력이다 | 200 | 0 |
95.2%
|
2 | 학교폭력이 아니다 | 7 | 0 |
3.3%
|
3 | 잘 모르겠다 | 3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폭력이다 | 137 | 0 |
65.2%
|
2 | 학교폭력이 아니다 | 44 | 0 |
21%
|
3 | 잘 모르겠다 | 29 | 0 |
1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폭력이다 | 201 | 0 |
95.7%
|
2 | 학교폭력이 아니다 | 8 | 0 |
3.8%
|
3 | 잘 모르겠다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폭력이다 | 202 | 0 |
96.2%
|
2 | 학교폭력이 아니다 | 5 | 0 |
2.4%
|
3 | 잘 모르겠다 | 3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36 | 0 |
17.1%
|
2 | 아니다 | 55 | 0 |
26.2%
|
3 | 보통이다 | 72 | 0 |
34.3%
|
4 | 그렇다 | 43 | 0 |
20.5%
|
5 | 매우 그렇다 | 4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 평가에 대한 부담 | 10 | 0 |
27.8%
|
2 | 학교 평가에 대한 부담 | 2 | 0 |
5.6%
|
3 | 특정 학생에 대한 우호적/ 부정적 평가(선호/편견) | 7 | 0 |
19.4%
|
4 | 담당자의 업무과중 및 비합리적인 업무분장 | 2 | 0 |
5.6%
|
5 | 학교폭력사건 처리 전문성 부족 | 15 | 0 |
41.7%
|
-1 | 비해당 | 17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해학생의 잘못 인식과 진정한 사과 기회 제공 | 57 | 0 |
27.1%
|
2 | 가해학생 및 피해학생이 원하는 해결방식의 파악 | 29 | 0 |
13.8%
|
3 | 사건해결과정에서 당사자들의 주도적 참여 | 17 | 0 |
8.1%
|
4 |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간의 화해와 관계회복 | 10 | 0 |
4.8%
|
5 | 상호수용 가능한 피해배상 계획의 협상 | 3 | 0 |
1.4%
|
6 | 피해학생의 정서적 안정감과 회복(치유) | 56 | 0 |
26.7%
|
7 | 사안처리의 공정성 확보 | 6 | 0 |
2.9%
|
8 | 정확한 시실관계에 대한 조사 및 파악 | 25 | 0 |
11.9%
|
9 |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사후 관리 | 7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해학생의 잘못 인식과 진정한 사과 기회 제공 | 26 | 0 |
12.4%
|
2 | 가해학생 및 피해학생이 원하는 해결방식의 파악 | 17 | 0 |
8.1%
|
3 | 사건해결과정에서 당사자들의 주도적 참여 | 9 | 0 |
4.3%
|
4 |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간의 화해와 관계회복 | 26 | 0 |
12.4%
|
5 | 상호수용 가능한 피해배상 계획의 협상 | 8 | 0 |
3.8%
|
6 | 피해학생의 정서적 안정감과 회복(치유) | 43 | 0 |
20.5%
|
7 | 사안처리의 공정성 확보 | 21 | 0 |
10%
|
8 | 정확한 시실관계에 대한 조사 및 파악 | 19 | 0 |
9%
|
9 |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사후 관리 | 41 | 0 |
1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필요하다 | 178 | 0 |
84.8%
|
2 | 필요없다 (현재 분쟁조정을 통한 손해배상협상으로 충분하다) | 32 | 0 |
1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생들 간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필요하다 | 73 | 0 |
41%
|
2 | 가해학생의 책임인식과 재범방지를 위해 필요하다 | 104 | 0 |
58.4%
|
3 | 기타 | 1 | 0 |
0.6%
|
-1 | 비해당 | 32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두위의 가지를 합한 복합적이유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영되면 안 된다 | 58 | 0 |
27.6%
|
2 | 학교폭력 처분수준을 완화한다 | 81 | 0 |
38.6%
|
3 | 학교폭력 처분을 내리되, 처분 결과를 생활기록부에 기재하지 않도록 한다 | 52 | 0 |
24.8%
|
4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절차를 종결한다 | 19 | 0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절하게 해결되고 있다 | 31 | 0 |
14.8%
|
2 | 제대로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 159 | 0 |
75.7%
|
3 | 잘 모르겠다 | 20 | 0 |
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찬성한다 | 96 | 0 |
45.7%
|
2 | 반대한다 | 114 | 0 |
5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미한 학교폭력의 경우 처벌보다는 교육적 선도와 해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47 | 0 |
49%
|
2 | 자치위원회 진행에 따라 피/가해학생과 그 보호자 사이의 갈등이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 46 | 0 |
47.9%
|
3 | 자치위원회 행정업무 감소로 교사 본연의 학생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3 | 0 |
3.1%
|
4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1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단순싸움(말싸움) | 42 | 0 |
43.8%
|
2 | 헛소문/뒷말 | 32 | 0 |
33.3%
|
3 | 따돌림 | 10 | 0 |
10.4%
|
4 | 폭행 | 10 | 0 |
10.4%
|
5 | 상해 | 2 | 0 |
2.1%
|
6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1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피해학생 또는 부모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절차를 원하지 않는 경우 | 22 | 0 |
22.9%
|
2 | 피해자와 가해자 간의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 | 11 | 0 |
11.5%
|
3 | 사안이 학교폭력 판단기준에 들어가지 않는 경우 | 17 | 0 |
17.7%
|
4 | 현행 학교폭력 개념이 너무 넓어서 학교폭력으로 분류되나 교사로서 판단하기에 대등한 당사자 간의 싸움으로 생활지도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경우 | 27 | 0 |
28.1%
|
5 |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 6 | 0 |
6.2%
|
6 | 학교폭력으로 분류되나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화해와 관계회복이 이루어진 경우 | 13 | 0 |
13.5%
|
7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11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모든 학교폭력은 경미하지 않은 폭력으로 보고 대처해야 하기 때문이다 | 22 | 0 |
19.3%
|
2 | 학교나 가해학생 측에서 경미한 사안으로 축소하거나 은폐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 80 | 0 |
70.2%
|
3 | 경미한 학교폭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12 | 0 |
10.5%
|
4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96 | 0 |
8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1 | 0 |
0.5%
|
2 |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별 짓기 어려워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처리가 적합하지 않음 | 26 | 0 |
12.4%
|
3 | 피해학생 부모들이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에 대한 우려 | 18 | 0 |
8.6%
|
4 | 가해학생 부모들이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에 대한 우려 | 6 | 0 |
2.9%
|
5 | 실질적인 피해자 보호 및 지원 조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우려 | 70 | 0 |
33.3%
|
6 | 가해학생의 잘못 인식과 진정한 반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우려 | 33 | 0 |
15.7%
|
7 | 가해학생에 대한 처벌조치가 재범방지를 위해 비효과적이라는 우려 | 19 | 0 |
9%
|
8 | 공정성 및 중립성 확보에 대한 우려 | 36 | 0 |
17.1%
|
9 | 향후 재심에 대한 우려 | 0 | 0 |
0%
|
10 | 기타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은폐,축소 우려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5 | 0 |
2.4%
|
2 | 아니다 | 15 | 0 |
7.1%
|
3 | 보통이다 | 46 | 0 |
21.9%
|
4 | 그렇다 | 99 | 0 |
47.1%
|
5 | 매우 그렇다 | 45 | 0 |
2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2 | 0 |
1%
|
2 | 아니다 | 28 | 0 |
13.3%
|
3 | 보통이다 | 39 | 0 |
18.6%
|
4 | 그렇다 | 90 | 0 |
42.9%
|
5 | 매우 그렇다 | 51 | 0 |
2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41 | 0 |
19.5%
|
2 | 아니다 | 50 | 0 |
23.8%
|
3 | 보통이다 | 56 | 0 |
26.7%
|
4 | 그렇다 | 41 | 0 |
19.5%
|
5 | 매우 그렇다 | 22 | 0 |
1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3 | 0 |
1.4%
|
2 | 아니다 | 10 | 0 |
4.8%
|
3 | 보통이다 | 32 | 0 |
15.2%
|
4 | 그렇다 | 92 | 0 |
43.8%
|
5 | 매우 그렇다 | 73 | 0 |
3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5 | 0 |
2.4%
|
2 | 아니다 | 7 | 0 |
3.3%
|
3 | 보통이다 | 39 | 0 |
18.6%
|
4 | 그렇다 | 104 | 0 |
49.5%
|
5 | 매우 그렇다 | 55 | 0 |
2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5 | 0 |
2.4%
|
2 | 아니다 | 6 | 0 |
2.9%
|
3 | 보통이다 | 55 | 0 |
26.2%
|
4 | 그렇다 | 109 | 0 |
51.9%
|
5 | 매우 그렇다 | 35 | 0 |
1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2 | 0 |
1%
|
2 | 아니다 | 6 | 0 |
2.9%
|
3 | 보통이다 | 21 | 0 |
10%
|
4 | 그렇다 | 128 | 0 |
61%
|
5 | 매우 그렇다 | 53 | 0 |
2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아니다 | 5 | 0 |
2.4%
|
2 | 아니다 | 14 | 0 |
6.7%
|
3 | 보통이다 | 49 | 0 |
23.3%
|
4 | 그렇다 | 98 | 0 |
46.7%
|
5 | 매우 그렇다 | 44 | 0 |
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삭제하지 않아야 한다 | 122 | 0 |
58.1%
|
2 | 일부조치만 졸업 시 즉시 삭제한다 | 66 | 0 |
31.4%
|
3 | 졸업 이전에 삭제한다 | 13 | 0 |
6.2%
|
4 | 졸업 이전에 삭제한다 | 6 | 0 |
2.9%
|
5 | 기타 | 3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반성,화해,재발방지가 이루어진 경우 피해자 의사 고려하여 부분적 시행 | 1 | 0 |
33.3%
|
- | 삭제할 사항과 유지할 사항을 구분한다 | 1 | 0 |
33.3%
|
- | 자체종결 3건 이상일 경우에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 1 | 0 |
33.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기재 시 가해학생들의 반성을 이끌어내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 38 | 0 |
31.1%
|
2 | 학교폭력 예방 및 재발 방지 효과가 약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 74 | 0 |
60.7%
|
3 | 피해학생 보호 효과가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 9 | 0 |
7.4%
|
4 | 기타 | 1 | 0 |
0.8%
|
-1 | 비해당 | 88 | 0 |
7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어리나 크나 자신의 일엔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자신의 생활을 기록한 것 뿐인데 왜 삭제해야 하는지..?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해학생이 반성한 경우에도 낙인효과가 남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54 | 0 |
61.4%
|
2 | 미기재 시 교사가 학생을 교육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 23 | 0 |
26.1%
|
3 | 가해학생 반발에 따른 가·피해학생 간 법적 다툼 발생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7 | 0 |
8%
|
4 | 기타 | 4 | 0 |
4.5%
|
-1 | 비해당 | 12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해학생이 반성,재발방지,사과가 이루어진 경우 기회를 주는 측면 | 1 | 0 |
25%
|
- | 경미처분까지 장기보존할 근거가 희박함 | 1 | 0 |
25%
|
- | 경미한 사건에서 억울하게 가해자가 된 경우 그 기록으로 상급학교에 부정적인 낙인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1 | 0 |
25%
|
- | 아주 경미한 일부 사항에 대해서만 삭제 찬성. | 1 | 0 |
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38 | 0 |
18.1%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39 | 0 |
18.6%
|
3 | 보통이다 | 39 | 0 |
18.6%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83 | 0 |
39.5%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11 | 0 |
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8 | 0 |
3.8%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22 | 0 |
10.5%
|
3 | 보통이다 | 50 | 0 |
23.8%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85 | 0 |
40.5%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45 | 0 |
2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23 | 0 |
11%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48 | 0 |
22.9%
|
3 | 보통이다 | 62 | 0 |
29.5%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49 | 0 |
23.3%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28 | 0 |
1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8 | 0 |
8.6%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48 | 0 |
22.9%
|
3 | 보통이다 | 59 | 0 |
28.1%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69 | 0 |
32.9%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16 | 0 |
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7 | 0 |
3.3%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9 | 0 |
9%
|
3 | 보통이다 | 45 | 0 |
21.4%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100 | 0 |
47.6%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39 | 0 |
1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8 | 0 |
3.8%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35 | 0 |
16.7%
|
3 | 보통이다 | 50 | 0 |
23.8%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73 | 0 |
34.8%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44 | 0 |
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5 | 0 |
7.1%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26 | 0 |
12.4%
|
3 | 보통이다 | 42 | 0 |
20%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78 | 0 |
37.1%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49 | 0 |
2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6 | 0 |
2.9%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21 | 0 |
10%
|
3 | 보통이다 | 31 | 0 |
14.8%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77 | 0 |
36.7%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75 | 0 |
3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0 | 0 |
4.8%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9 | 0 |
9%
|
3 | 보통이다 | 38 | 0 |
18.1%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64 | 0 |
30.5%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79 | 0 |
3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안될 것이다 | 5 | 0 |
2.4%
|
2 | 별 도움이 안될 것이다 | 19 | 0 |
9%
|
3 | 보통이다 | 40 | 0 |
19%
|
4 |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것이다 | 127 | 0 |
60.5%
|
5 |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 19 | 0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 | 0 |
0.5%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4 | 0 |
1.9%
|
3 | 보통이다 | 35 | 0 |
16.7%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125 | 0 |
59.5%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45 | 0 |
2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2 | 0 |
1%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4 | 0 |
6.7%
|
3 | 보통이다 | 54 | 0 |
25.7%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88 | 0 |
41.9%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52 | 0 |
2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0 | 0 |
0%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6 | 0 |
2.9%
|
3 | 보통이다 | 32 | 0 |
15.2%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92 | 0 |
43.8%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80 | 0 |
3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4 | 0 |
6.7%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7 | 0 |
8.1%
|
3 | 보통이다 | 54 | 0 |
25.7%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78 | 0 |
37.1%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47 | 0 |
2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3 | 0 |
1.4%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1 | 0 |
5.2%
|
3 | 보통이다 | 39 | 0 |
18.6%
|
4 | 조금 도움이 된다 | 107 | 0 |
51%
|
5 | 매우 도움이 된다 | 50 | 0 |
2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필요없다 | 5 | 0 |
2.4%
|
2 | 학생 | 10 | 0 |
4.8%
|
3 | 학부모 | 20 | 0 |
9.5%
|
4 | 선생님 | 34 | 0 |
16.2%
|
5 | 학폭위 | 24 | 0 |
11.4%
|
6 | 교육청/교육부 | 13 | 0 |
6.2%
|
7 | 중재전문기관 및 외부 전문가 | 103 | 0 |
49%
|
8 | 기타 | 1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모두가 다 해야한다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필요없다 | 2 | 0 |
1%
|
2 | 학부모 | 16 | 0 |
7.6%
|
3 | 선생님 | 15 | 0 |
7.1%
|
4 | 학폭위 | 24 | 0 |
11.4%
|
5 | 교육청/교육부 | 21 | 0 |
10%
|
6 | 중재전문기관 및 외부 전문가 | 130 | 0 |
61.9%
|
7 | 기타 | 2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변호사 | 1 | 0 |
50%
|
- | 어느기관이 되든 전문성 확보 필요 | 1 | 0 |
5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필요하다 | 207 | 0 |
98.6%
|
2 | 필요 없다 | 3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필요하다 | 206 | 0 |
98.1%
|
2 | 필요 없다 | 4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알고 있다 | 97 | 0 |
46.2%
|
2 | 모르겠다 | 113 | 0 |
5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알고 있다 | 99 | 0 |
47.1%
|
2 | 모른다 | 111 | 0 |
5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63 | 0 |
30%
|
2 | 아니다 | 147 | 0 |
7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장의 관심과 지원이 부족하여 | 6 | 0 |
9.5%
|
2 | 학교폭력 책임교사의 관심과 지원이 부족하여 | 16 | 0 |
25.4%
|
3 | 학부모가 거부하거나 민원을 야기하여 | 12 | 0 |
19%
|
4 | 학생이 거부해서 | 5 | 0 |
7.9%
|
5 | 상담 치료·특별교육 기관이 부족해서 | 9 | 0 |
14.3%
|
6 | 상담 치료·특별교육 전문가가 부족해서 | 5 | 0 |
7.9%
|
7 | 가해학생 선도·교육조치가 구체적이 않고 모호하여 | 10 | 0 |
15.9%
|
8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147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생·교사·학부모가 상호협력하고 배려하는 공동체적 학교문화 | 73 | 0 |
34.8%
|
2 | 학생 인성 중시의 학교문화 | 55 | 0 |
26.2%
|
3 | 학생 인권 존중의 학교문화 | 25 | 0 |
11.9%
|
4 | 교사의 권위 및 전문성 중시의 학교문화 | 18 | 0 |
8.6%
|
5 | 민주적이고 참여적인 의사결정의 학교문화 | 10 | 0 |
4.8%
|
6 | 가정 및 관련 기관의 참여와 협력이 권장되는 학교문화 | 29 | 0 |
13.8%
|
7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2 | 0 |
1%
|
2 | 중요하지 않음 | 4 | 0 |
1.9%
|
3 | 보통 | 36 | 0 |
17.1%
|
4 | 중요함 | 129 | 0 |
61.4%
|
5 | 매우 중요함 | 39 | 0 |
1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0 | 0 |
0%
|
2 | 중요하지 않음 | 4 | 0 |
1.9%
|
3 | 보통 | 23 | 0 |
11%
|
4 | 중요함 | 88 | 0 |
41.9%
|
5 | 매우 중요함 | 95 | 0 |
4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1 | 0 |
0.5%
|
2 | 중요하지 않음 | 3 | 0 |
1.4%
|
3 | 보통 | 41 | 0 |
19.5%
|
4 | 중요함 | 92 | 0 |
43.8%
|
5 | 매우 중요함 | 73 | 0 |
3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2 | 0 |
1%
|
2 | 중요하지 않음 | 7 | 0 |
3.3%
|
3 | 보통 | 53 | 0 |
25.2%
|
4 | 중요함 | 110 | 0 |
52.4%
|
5 | 매우 중요함 | 38 | 0 |
1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0 | 0 |
0%
|
2 | 중요하지 않음 | 4 | 0 |
1.9%
|
3 | 보통 | 29 | 0 |
13.8%
|
4 | 중요함 | 89 | 0 |
42.4%
|
5 | 매우 중요함 | 88 | 0 |
4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3 | 0 |
1.4%
|
2 | 중요하지 않음 | 10 | 0 |
4.8%
|
3 | 보통 | 32 | 0 |
15.2%
|
4 | 중요함 | 101 | 0 |
48.1%
|
5 | 매우 중요함 | 64 | 0 |
3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0 | 0 |
0%
|
2 | 중요하지 않음 | 4 | 0 |
1.9%
|
3 | 보통 | 18 | 0 |
8.6%
|
4 | 중요함 | 92 | 0 |
43.8%
|
5 | 매우 중요함 | 96 | 0 |
4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3 | 0 |
1.4%
|
2 | 중요하지 않음 | 2 | 0 |
1%
|
3 | 보통 | 36 | 0 |
17.1%
|
4 | 중요함 | 112 | 0 |
53.3%
|
5 | 매우 중요함 | 57 | 0 |
2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0 | 0 |
0%
|
2 | 중요하지 않음 | 0 | 0 |
0%
|
3 | 보통 | 13 | 0 |
6.2%
|
4 | 중요함 | 103 | 0 |
49%
|
5 | 매우 중요함 | 94 | 0 |
4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0 | 0 |
0%
|
2 | 중요하지 않음 | 4 | 0 |
1.9%
|
3 | 보통 | 29 | 0 |
13.8%
|
4 | 중요함 | 101 | 0 |
48.1%
|
5 | 매우 중요함 | 76 | 0 |
3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1 | 0 |
0.5%
|
2 | 중요하지 않음 | 1 | 0 |
0.5%
|
3 | 보통 | 27 | 0 |
12.9%
|
4 | 중요함 | 84 | 0 |
40%
|
5 | 매우 중요함 | 97 | 0 |
4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0 | 0 |
0%
|
2 | 중요하지 않음 | 7 | 0 |
3.3%
|
3 | 보통 | 18 | 0 |
8.6%
|
4 | 중요함 | 72 | 0 |
34.3%
|
5 | 매우 중요함 | 113 | 0 |
5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0 | 0 |
0%
|
2 | 중요하지 않음 | 1 | 0 |
0.5%
|
3 | 보통 | 24 | 0 |
11.4%
|
4 | 중요함 | 83 | 0 |
39.5%
|
5 | 매우 중요함 | 102 | 0 |
4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0 | 0 |
0%
|
2 | 중요하지 않음 | 3 | 0 |
1.4%
|
3 | 보통 | 18 | 0 |
8.6%
|
4 | 중요함 | 87 | 0 |
41.4%
|
5 | 매우 중요함 | 102 | 0 |
4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음 | 1 | 0 |
0.5%
|
2 | 중요하지 않음 | 2 | 0 |
1%
|
3 | 보통 | 18 | 0 |
8.6%
|
4 | 중요함 | 65 | 0 |
31%
|
5 | 매우 중요함 | 124 | 0 |
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불만족 | 7 | 0 |
3.3%
|
2 | 불만족 | 25 | 0 |
11.9%
|
3 | 보통 | 69 | 0 |
32.9%
|
4 | 만족 | 77 | 0 |
36.7%
|
5 | 매우만족 | 32 | 0 |
1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불만족 | 3 | 0 |
1.4%
|
2 | 불만족 | 26 | 0 |
12.4%
|
3 | 보통 | 91 | 0 |
43.3%
|
4 | 만족 | 59 | 0 |
28.1%
|
5 | 매우만족 | 31 | 0 |
1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불만족 | 14 | 0 |
6.7%
|
2 | 불만족 | 30 | 0 |
14.3%
|
3 | 보통 | 75 | 0 |
35.7%
|
4 | 만족 | 62 | 0 |
29.5%
|
5 | 매우만족 | 29 | 0 |
1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불만족 | 13 | 0 |
6.2%
|
2 | 불만족 | 33 | 0 |
15.7%
|
3 | 보통 | 67 | 0 |
31.9%
|
4 | 만족 | 69 | 0 |
32.9%
|
5 | 매우만족 | 28 | 0 |
1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불만족 | 11 | 0 |
5.2%
|
2 | 불만족 | 37 | 0 |
17.6%
|
3 | 보통 | 70 | 0 |
33.3%
|
4 | 만족 | 70 | 0 |
33.3%
|
5 | 매우만족 | 22 | 0 |
1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불만족 | 10 | 0 |
4.8%
|
2 | 불만족 | 32 | 0 |
15.2%
|
3 | 보통 | 73 | 0 |
34.8%
|
4 | 만족 | 72 | 0 |
34.3%
|
5 | 매우만족 | 23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불만족 | 11 | 0 |
5.2%
|
2 | 불만족 | 36 | 0 |
17.1%
|
3 | 보통 | 68 | 0 |
32.4%
|
4 | 만족 | 67 | 0 |
31.9%
|
5 | 매우만족 | 28 | 0 |
1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7 | 0 |
3.3%
|
2 | 불만족 | 20 | 0 |
9.5%
|
3 | 보통 | 43 | 0 |
20.5%
|
4 | 만족 | 99 | 0 |
47.1%
|
5 | 매우만족 | 41 | 0 |
1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10 | 0 |
4.8%
|
2 | 불만족 | 24 | 0 |
11.4%
|
3 | 보통 | 64 | 0 |
30.5%
|
4 | 만족 | 75 | 0 |
35.7%
|
5 | 매우만족 | 37 | 0 |
1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3 | 0 |
1.4%
|
2 | 불만족 | 23 | 0 |
11%
|
3 | 보통 | 69 | 0 |
32.9%
|
4 | 만족 | 75 | 0 |
35.7%
|
5 | 매우만족 | 40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8 | 0 |
3.8%
|
2 | 불만족 | 18 | 0 |
8.6%
|
3 | 보통 | 45 | 0 |
21.4%
|
4 | 만족 | 83 | 0 |
39.5%
|
5 | 매우만족 | 56 | 0 |
2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4 | 0 |
1.9%
|
2 | 불만족 | 17 | 0 |
8.1%
|
3 | 보통 | 64 | 0 |
30.5%
|
4 | 만족 | 93 | 0 |
44.3%
|
5 | 매우만족 | 32 | 0 |
1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4 | 0 |
1.9%
|
2 | 불만족 | 24 | 0 |
11.4%
|
3 | 보통 | 72 | 0 |
34.3%
|
4 | 만족 | 74 | 0 |
35.2%
|
5 | 매우만족 | 36 | 0 |
1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9 | 0 |
4.3%
|
2 | 불만족 | 20 | 0 |
9.5%
|
3 | 보통 | 68 | 0 |
32.4%
|
4 | 만족 | 78 | 0 |
37.1%
|
5 | 매우만족 | 35 | 0 |
1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11 | 0 |
5.2%
|
2 | 불만족 | 28 | 0 |
13.3%
|
3 | 보통 | 47 | 0 |
22.4%
|
4 | 만족 | 66 | 0 |
31.4%
|
5 | 매우만족 | 58 | 0 |
2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11 | 0 |
5.2%
|
2 | 불만족 | 26 | 0 |
12.4%
|
3 | 보통 | 44 | 0 |
21%
|
4 | 만족 | 70 | 0 |
33.3%
|
5 | 매우만족 | 59 | 0 |
2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8 | 0 |
3.8%
|
2 | 불만족 | 19 | 0 |
9%
|
3 | 보통 | 64 | 0 |
30.5%
|
4 | 만족 | 80 | 0 |
38.1%
|
5 | 매우만족 | 39 | 0 |
1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11 | 0 |
5.2%
|
2 | 불만족 | 26 | 0 |
12.4%
|
3 | 보통 | 52 | 0 |
24.8%
|
4 | 만족 | 82 | 0 |
39%
|
5 | 매우만족 | 39 | 0 |
1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4 | 0 |
1.9%
|
2 | 불만족 | 17 | 0 |
8.1%
|
3 | 보통 | 64 | 0 |
30.5%
|
4 | 만족 | 76 | 0 |
36.2%
|
5 | 매우만족 | 49 | 0 |
2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7 | 0 |
3.3%
|
2 | 불만족 | 27 | 0 |
12.9%
|
3 | 보통 | 44 | 0 |
21%
|
4 | 만족 | 82 | 0 |
39%
|
5 | 매우만족 | 50 | 0 |
2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0 | 0 |
0%
|
2 | 불필요하다 | 1 | 0 |
0.5%
|
3 | 보통이다 | 26 | 0 |
12.4%
|
4 | 필요한 편이다 | 125 | 0 |
59.5%
|
5 | 매우 필요하다 | 58 | 0 |
2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2 | 0 |
1%
|
2 | 불필요하다 | 11 | 0 |
5.2%
|
3 | 보통이다 | 49 | 0 |
23.3%
|
4 | 필요한 편이다 | 84 | 0 |
40%
|
5 | 매우 필요하다 | 64 | 0 |
3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2 | 0 |
1%
|
2 | 불필요하다 | 9 | 0 |
4.3%
|
3 | 보통이다 | 32 | 0 |
15.2%
|
4 | 필요한 편이다 | 98 | 0 |
46.7%
|
5 | 매우 필요하다 | 69 | 0 |
3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0 | 0 |
0%
|
2 | 불필요하다 | 5 | 0 |
2.4%
|
3 | 보통이다 | 22 | 0 |
10.5%
|
4 | 필요한 편이다 | 102 | 0 |
48.6%
|
5 | 매우 필요하다 | 81 | 0 |
3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2 | 0 |
1%
|
2 | 불필요하다 | 4 | 0 |
1.9%
|
3 | 보통이다 | 35 | 0 |
16.7%
|
4 | 필요한 편이다 | 93 | 0 |
44.3%
|
5 | 매우 필요하다 | 76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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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0 | 0 |
0%
|
2 | 불필요하다 | 4 | 0 |
1.9%
|
3 | 보통이다 | 31 | 0 |
14.8%
|
4 | 필요한 편이다 | 96 | 0 |
45.7%
|
5 | 매우 필요하다 | 79 | 0 |
3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4 | 0 |
1.9%
|
2 | 불필요하다 | 10 | 0 |
4.8%
|
3 | 보통이다 | 48 | 0 |
22.9%
|
4 | 필요한 편이다 | 90 | 0 |
42.9%
|
5 | 매우 필요하다 | 58 | 0 |
2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0 | 0 |
0%
|
2 | 불필요하다 | 5 | 0 |
2.4%
|
3 | 보통이다 | 26 | 0 |
12.4%
|
4 | 필요한 편이다 | 88 | 0 |
41.9%
|
5 | 매우 필요하다 | 91 | 0 |
4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0 | 0 |
0%
|
2 | 불필요하다 | 2 | 0 |
1%
|
3 | 보통이다 | 34 | 0 |
16.2%
|
4 | 필요한 편이다 | 94 | 0 |
44.8%
|
5 | 매우 필요하다 | 80 | 0 |
3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0 | 0 |
0%
|
2 | 불필요하다 | 4 | 0 |
1.9%
|
3 | 보통이다 | 29 | 0 |
13.8%
|
4 | 필요한 편이다 | 96 | 0 |
45.7%
|
5 | 매우 필요하다 | 81 | 0 |
3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3 | 0 |
1.4%
|
2 | 불필요하다 | 10 | 0 |
4.8%
|
3 | 보통이다 | 46 | 0 |
21.9%
|
4 | 필요한 편이다 | 91 | 0 |
43.3%
|
5 | 매우 필요하다 | 60 | 0 |
2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2 | 0 |
1%
|
2 | 불필요하다 | 8 | 0 |
3.8%
|
3 | 보통이다 | 33 | 0 |
15.7%
|
4 | 필요한 편이다 | 99 | 0 |
47.1%
|
5 | 매우 필요하다 | 68 | 0 |
3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4 | 0 |
1.9%
|
2 | 불필요하다 | 4 | 0 |
1.9%
|
3 | 보통이다 | 30 | 0 |
14.3%
|
4 | 필요한 편이다 | 92 | 0 |
43.8%
|
5 | 매우 필요하다 | 80 | 0 |
3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0 | 0 |
0%
|
2 | 불필요하다 | 7 | 0 |
3.3%
|
3 | 보통이다 | 31 | 0 |
14.8%
|
4 | 필요한 편이다 | 105 | 0 |
50%
|
5 | 매우 필요하다 | 67 | 0 |
3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4 | 0 |
1.9%
|
2 | 불필요하다 | 19 | 0 |
9%
|
3 | 보통이다 | 46 | 0 |
21.9%
|
4 | 필요한 편이다 | 89 | 0 |
42.4%
|
5 | 매우 필요하다 | 52 | 0 |
2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불필요하다 | 2 | 0 |
1%
|
2 | 불필요하다 | 2 | 0 |
1%
|
3 | 보통이다 | 39 | 0 |
18.6%
|
4 | 필요한 편이다 | 103 | 0 |
49%
|
5 | 매우 필요하다 | 64 | 0 |
30.5%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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