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Work-Related Stress of Disaster Officials, 2016

Abstract

이 조사는 2014년 11월 신설된 국민안전처 재난안전 공무원들의 조직몰입, 직무만족, 직무 스트레스 요인을 체계적으로 조사하여 안전보건·복지 법안과 정책을 마련하고, 건강개선 프로그램 및 조직 내 직무스트레스 관리방안을 제안하고자 한국행정연구원이 2016년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재난현장에 근무하는 소방공무원, 해양경찰공무원 뿐만 아니라 내근 업무중심의 일반행정공무원을 포함하여 조사하였고, 정부조직개편 및 미디어 노출 등의 조직외 환경요인에 관한 문항도 포함하고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직군별 업무 위험도, 직무 성격 및 압박 정도, 직무 스트레스 요인, 조직문화, 직장 내 인간관계, 의사소통 및 부서간 갈등, 업무 관련 인적/물적 자원, 조직몰입, 직무만족, 스트레스 유발 정도, 직무스트레스 개선정책 및 프로그램 지원 요구와 참여의사 등이다.

Keywords placement in jobdutyjobjob satisfactionjob satisfaction leveljob commitmentjob stresswork stresscommunicationplace of workworkplace conflictconflict in the workplacehuman relationsorganizational culturecivil servantspublic officerorganizational commitmenthealth risksdisastersdisaster managementworking environment;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