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Social Economy Regional Resources, 2020 : Social Enterprise

Abstract

이 조사는 사회적경제 지역생태계 기반 마련과 지역중심 사회적경제 정책 발굴 및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목적으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지역별 사회적경제 관련 자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2020년 '사회적경제 지역생태계 구축지원 사업'에 참여한 전국 77개 기초자치단체(시군구)의 해당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주민, 담당공무원이며, 이들에게 관련 자원,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이 자료는 해당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을 전수조사한 것으로, 주요 조사 내용은 기업유형, 법적형태, 업종, 생애주기, 주요사업지역, 매출액 및 영업이익, (취약계층)근로자 수, 지역문제 인식과 사회적경제 조직의 장점, 지역사회 네트워크, 지역내 협력 거버넌스, 사회적경제 조직의 경제적/사회적 성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인식과 태도 등이다.

Keywords social economysocial enterprisesocial capitalsocial environmentsocial valuesorganizationsregional economygovernancenetworkcommunitylocal community; Topics; Region/ 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