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ving Korea, 2009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bstract

「기빙코리아(Giving Korea)」는 한국사회의 바람직한 기부문화 조성과 기부활동 관련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가 2001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 단위의 표본조사로 '개인기부자', '기업사회공헌(CSR)', '비영리조직(NPOs)'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기부자' 조사는 기부와 봉사활동을 중심으로 개인의 기부 실태와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반복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1년, 2002년 연속 시행되다가 이후 격년으로 짝수년도마다 시행되고 있다. '기업사회공헌' 조사는 2005년부터 2015년까지 격년으로 홀수년도에 실시되었으며, 국내 일정 매출액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태를 조사하였다. '비영리조직' 조사는 2017년부터 격년으로 홀수년도마다 시행되고 있는데, 국내 공익법인의 조직구조와 운영 실태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09년 국내 기업의 사회공헌담당자 및 재무담당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전년도(2008년)에 대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경험, 사회공헌활동 전담 조직 및 인력, 사회공헌활동 기부금 관련 실적, 사회공헌활동 자원봉사활동 관련 실적, 사회공헌활동 추진요인 및 장애요인, 사회공헌활동 성과, 공익연계마케팅 전략 추진 경험 및 도움 정도, 사회공헌활동 정책에 관한 인식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enterprisescorporationssocial contribution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corporate responsibility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public interestdonatecontributedonationvolunteer activitiesvoluntary worksocial problemssocial supportsocial participationsocial participationsocial activitycause-related marketingC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