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Giving Korea, 2016 : Individual Donors

한영
Data Type
Survey data
ID Number
A1-2016-0140
Title
Giving Korea, 2016 : Individual Donors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24961
Series
Giving Korea
Citation
Song, Heonjae . Giving Korea, 2016 : Individual Donors [Dataset]. The Center on Philanthropy, The Beautiful Foundation[Produce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istributors], 2021-08-31, A1-2016-0140, V1.0, http://hdl.handle.net/20.500.12236/24961
Project Title
Giving Korea, 2016
Principal Investigator(s)
Song, Heonjae / Department of Economics, University of Seoul
Producer(s)
The Center on Philanthropy, The Beautiful Foundation
Fundings
The Center on Philanthropy, The Beautiful Foundation
Copyright
The Center on Philanthropy, The Beautiful Foundation
Depositor(s)
The Center on Philanthropy, The Beautiful Foundation
Date of Deposit
2021-04-26
Distributo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ate of Distribution
2021-08-31
Version
V1.0
Date of Version
2021-08-31
Abstract
「기빙코리아(Giving Korea)」는 한국사회의 바람직한 기부문화 조성과 기부활동 관련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가 2001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 단위의 표본조사로 '개인기부자', '기업사회공헌(CSR)', '비영리조직(NPOs)'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기부자' 조사는 기부와 봉사활동을 중심으로 개인의 기부 실태와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반복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1년, 2002년 연속 시행되다가 이후 격년으로 짝수년도마다 시행되고 있다. '기업사회공헌' 조사는 2005년부터 2015년까지 격년으로 홀수년도에 실시되었으며, 국내 일정 매출액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태를 조사하였다. '비영리조직' 조사는 2017년부터 격년으로 홀수년도마다 시행되고 있는데, 국내 공익법인의 조직구조와 운영 실태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6년 개인기부자에게서 수집된 것으로, 이전 조사에 비해 표본수가 2,500명으로 크게 확대되었으며, 조사방법이 대면면접조사에서 전화면접조사로 변경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전년도(2015년)에 대한 기부경험, 기부분야 및 기부액, 기부횟수 및 기간, 기부의향, 기부동기, 기부수단 및 정보수집 방법, 기부하지 않는 이유, 비기부자의 기부 의향, 기부금 혜택과 간접비 인식, 국민 기부 참여 확산을 위한 개선사항 등이다.
Keywords
donatecontributedonationvolunteer activitiesvoluntary workvoluntary organizationsvoluntary organizationspublic interestsocial organizationsocial participationsocial activitycivil societycivil society organizationcivic groupcivic consciousnesscitizen participation
Date of Collection
2016-04-29~2016-05-12
Countries
South Korea (KOR)
Geographic Coverage
South Korea including Jeju
Unit of Analysis
Individual
Universe
persons aged 19 and over
Time Method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Data Source
Population group
Data Collector(s)
Hankook Research Co., Ltd.
Freq. of Data Collection
every 2 years since 2002
Mode of Data Collection
telephone interview
Sampling Procedure
quota sampling proportionate to the size of population by sex, age, and region
Number of Cases
2,500 (valid cases)
Weighting
yes
Data Format
Numeric
Extent of Collection
Questionnaire (pdf); Data (sav, dta); Report (pdf)
Language
Questionnaire-Korean; Data-Korean; Report-Korean
Availability Status
Public Use
Usage
이 조사의 설문지는 본래 기부자용, 비기부자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KOSSDA는 이용의 편의를 위해 데이터에 맞춰 두 개의 설문지를 합해 하나의 통합본으로 편집하였습니다. 관련파일의 '설문지'에는 위 세 유형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니 이용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File Information
File Type File Name File Description File Format File Size Download
Related Documents-Questionnaire(Korean) kor_que_20160140.pdf 설문지 (한글) PDF 324.75 kB 다운로드
Related Documents-Other kor_report_20160140.pdf 결과보고서 (한글) PDF 589.37 kB 다운로드

송헌재. 2020. 2016 Giving Korea를 활용한 우리나라 개인 기부 실태 분석. 텔코경영연구원(구 국제무역경영연구원) KSSL Google

노연희; 송헌재. 2016. 기빙코리아 2016 : 기부자가 바라본 모금, 모금가가 말하는 기부.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KSSL Google

송헌재. 2016. 기빙코리아 2016 : 2015년 개인 기부 실태조사 결과 분석.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KSSL Google

노연희. 2016. 기빙코리아 2016 : 일반 시민과 모금실무자의 기부에 대한 인식비교.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KSSL Google

Hit36 Download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