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제한공개

초록

한국법제연구원은 시대적 변화에 따른 국민들의 법의식 변화양상을 파악하고자 1991년부터 '국민법의식 실태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조사는 1991년 이래 1994년, 2008년, 2015년, 2019년 등 비정기적으로 시행되다 2019년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되었고 이후로는 2년 주기로 실시될 예정이다. 국민 법의식을 대표할 수 있는 지표 개발을 통해 법치주의 실현을 위한 국가정책개발의 기초통계자료를 창출하는데 그 조사목적을 두고 있다.

이 자료는 2019년에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3,400여 명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법에 대한 인식, 법에 대한 정서(느낌), 법의 준수, 법에 대한 접근성, 법과 사회정의, 법과 관련된 교육 경험 및 필요성, 법과 생활, 법의식에 대한 지표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자료이용조건 자료이용신청 바로가기

이 자료는 기탁자의 동의 하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자료이용신청을 해주시고, 별도의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동의서]와 [자료활용동의서]를 작성하여 KOSSDA 이메일(kossda@snu.ac.kr)로 제출해주시면 KOSSDA가 기탁자와 협의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동의서]와 [자료활용동의서]는 관련파일 탭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