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행정연구원은 사회구성원들의 개인 신뢰 및 정부/제도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인 정책운영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2009년부터 3년 주기로 「신뢰와 거버넌스에 대한 국민인식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조사는 일반시민들이 인식하는 정부신뢰, 개인 및 사회신뢰, 거버넌스 간 상호관계 및 의사소통에 대해 반복적으로 측정함으로써 그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있다.

이 자료는 2015년에 만 19세 이상의 성인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변 사회구성원들에 대한 신뢰, 일반 사람들에 대한 신뢰, 중앙정부에 대한 신뢰, 지방정부에 대한 신뢰, 공기업에 대한 신뢰, 정부 주요 정책에 대한 신뢰, 언론부분에 대한 신뢰, 민간기업에 대한 신뢰, 협력적 거버넌스에 대한 인식,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방안, 주요 정책에서 협력적 거버넌스 수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