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izens' Opinion Survey on Trust and Governance, 2012

Abstract

한국행정연구원은 사회구성원들의 개인 신뢰 및 정부/제도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인 정책운영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2009년부터 3년 주기로 「신뢰와 거버넌스에 대한 국민인식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조사는 일반시민들이 인식하는 정부신뢰, 개인 및 사회신뢰, 거버넌스 간 상호관계 및 의사소통에 대해 반복적으로 측정함으로써 그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있다.

이 자료는 2012년에 만 20세 이상의 성인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변 사회구성원들에 대한 신뢰, 일반 사람들에 대한 신뢰, 중앙정부에 대한 신뢰, 지방정부에 대한 신뢰, 공기업에 대한 신뢰, 정부 주요 정책에 대한 신뢰, 시민단체에 대한 신뢰, 민간기업에 대한 신뢰, 협력적 거버넌스에 대한 인식, 거버넌스 이해관계자별 협력과 의사소통 정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trustreliabilitysocial trusttrust in institutionsinstitutional reliabilityconfidence in the mediatrust in the pressmedia trusttrust in the mediatrust in governmentinterpersonal trustgovernment rolecommunicationgovernancecollaborative govern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