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규제개혁 평가모형을 개선하여 정부의 실적 중심 평가에서 국민과 기업의 정책만족도를 반영하고 실효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 규제개혁 모형 및 지표를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2012년-2015년 사이에 완료된 규제개혁(또는 개선) 과제 중에서 수요자중심 평가모형 시범적용 대상과제로 선정된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 내 관광호텔 설립허용' 과제의 초중고교 학부모 및 관광호텔사업자, 그리고 '다중이용업소 화재배상책임보험 의무가입' 과제의 다중이용업소 이용자 및 사업자이다.

이 자료는 규제개혁과제 발굴 및 선정에 대한 평가, 규제개혁 추진과정에 대한 평가, 규제개혁 사후관리 및 결과에 대한 평가, 그리고 규제개혁 전반에 대한 만족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