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Social Life, Health and Aging Project, 2013-2014 [3rd Wave]

Abstract

「한국인의 사회적 삶, 건강과 노화에 대한 조사」(Korean Social Life, Health and Aging Project, KSHAP)는 연세대학교 '건강한 노년 사업단'이 노인의 삶의 질과 노화 과정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의 일환으로 한국 노인의 사회적, 정신적, 신체적 및 기능적 건강에 관한 통합 지표를 구축하고자 2011년부터 3년간 시행하는 패널조사이다. KSHAP는 미국 시카고대학교가 주관하는 NSHAP(National Social Life, Health and Aging Project)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강화군 1개 면 지역의 60세 이상 노인과 그 배우자 전수를 패널로 구축하여 실시된다.

이 자료는 3-4차년도 연구로부터 산출된 것으로 사회적 지지, 세대간 지원교환, 복지서비스 이용, 사회참여, 생활만족도, 스트레스, 우울감, 자살충동 및 자살시도, 유병, 의료이용, 인지기능, 일상생활수행능력, 건강행태 등을 측정한 설문조사 자료와 조사대상자들의 의사소통망을 중심으로 측정한 지역 전체의 사회연결망 자료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agingageingelderly healthhealth of the elderlysocial networksocial supportsocial participationsocial welfare servicelife satisfactionmental healthstress (psychological)depressionmelancholysuicidal impulsesuicidal tendencieslong term illnessuse of medical careADL

이성원, 이승원, 이은, 염유식, 조현상, 김우정. 2020. Gender differences in social network of cognitive function among community-dwelling older adults. Geriatrics & Gerontology International KSSL Google

Ryan Hyon, 김준솔, 최진영, 곽세열. 2020. Similarity in functional brain connectivity at rest predicts interpersonal closeness in the social network of an entire village.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PNAS) KSSL Google

오설아, 김아란, 강은지. 2020. Resting State Brain Network Function in Elderly: The Formation of Social 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ical Research KSSL Google

최지연, 양경라, 추상희, 염유식, 김현창, 박영란. 2020. Social Activities and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Rural Older Adults in South Korea: A 4-Year Longitudinal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KSSL Google

김시우, 박경미, 김우정, 최은채, 안석균, 남궁기, 염유식, 김현창, 이은. 2019. The Associations between Anger Expression and Insomnia among Community-Dwelling Older Adults in Korea. Chronobiology in Medicine KSSL Google

김혜린, 곽세열, 염유식, 최진영. 2019. Social Network Position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Late-life Depressive Symptoms and Memory Differently in Men and Women. Scientific Reports KSSL Google

이상붕, . 2019. 노인의 경제적 수준과 사회적 지지-도시와 농촌 비교를 중심으로. OUGHTOPIA KSSL Google

이상붕, . 2019. 노인의 성생활 실태와 다면적 요인분석. 노인복지연구 KSSL Google

김아란, 김동우, 이유진, 최승원. 2019. 노인의 성격요인과 우울 간의 관계에 대한 고독감의 매개효과: 신경증과 외향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KSSL Google

곽세열, 주원탁, 염유식, 최진영. 2018. Social brain volume is associated with indegree social network size among older adults. Proceedings of Royal Society B: Biological Sciences KSSL Google

이상철, . 2018. 노년기 연령집단별 객관적·주관적 사회적 고립과 대인관계갈등 유형이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KSSL Google

곽세열, 김혜린, 최진영, 염유식. 2018. Feeling How Old I Am: Subjective Age Is Associated With Estimated Brain Age. Frontiers in Aging Neuroscience KSSL Google

이승원(사회), 염유식, 김혜린, 곽세열, 최진영. 2017. Homophily of Older Adults Based on Amygdala Volume. New Physics: Sae Mulli KSSL Google

박경미, 김우정, 최은채, 안석균, 남궁기, 염유식, 김현창, 이은. 2017. 추적 관찰을 통한 한국 농촌 노인의 수면 장애 예측. 수면·정신생리 KSSL Google

조민정, 이은, 염유식, 김현창, 정은경, 김진경, 송근배, 최연희. 2017. 농촌 노인의 스트레스와 주관적 구강건조감의 관련성: 예비조사.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KSSL Google

주원탁, 곽세열, 염유식, 최진영. 2017.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difference in the complete network of an entire village: the role of social network size and embeddedness. Scientific Reports KSSL Google

정수진, 최승원. 2017. 노년기 인지적 상실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공동체 활동 지속성의 조절효과 - 강화도 지역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KSSL Google

강수연, 김호영, 염유식. 2016. 노년기 사회활동이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 교육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