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임신, 출산, 육아휴직 차별실태조사, 2018

Abstract

이 조사는 임신, 출산, 육아휴직으로 인한 직장 내 차별현황을 파악하여 임신, 출산, 육아휴직 관련 제도의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본인 또는 배우자가 임신과 출산 경험이 있는 만 30-44세의 임금근로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출산장려정책 및 관련제도 인지여부와 사용경험, 출산휴가, 육아휴직, 육아기근로시간단축제 이용으로 인한 차별 피해, 직장 내 채용 문화, 교육훈련에서의 차별, 퇴직문화에서의 차별, 일·가정 양립을 위한 요구사항 등이다.

Keywords employment discriminationdiscrimination in the workplacesex discriminationgender discriminationpregnancybirth (pregnancy)maternity leaveparental leavechildbirth promotion policychildbirth encouragement policywork and life balancework-life balancework-family balancework and life bal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