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의식조사, 2019

Abstract

「통일의식조사」는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이 한국인의 대북인식과 통일의식 변화를 추적하고자 2007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연차적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남북관계, 북한이탈주민문제, 북핵문제, 주변국과의 관계 등 통일과 관련된 중요 쟁점들을 주제로 포함하여 실시되고 있으며, 그 설문지는 국민 의식과 태도 변화에 대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매년 동일반복문항들을 포함하여 설계된다. 이 자료는 2019년에 수집된 것으로 정부 정책 분야별 정치 정향(orientation), 통일에 대한 정서와 의식에 대한 설문 문항이 새로 추가되었다. 주제별 설문문항은 다음과 같다.

1. 통일에 대한 인식: 통일 이미지, 통일의 필요성과 이유, 통일 가능시기, 대북 사안별 시급성, 통일의 사회적 및 개인적 이익정도, 통일 후 사회문제 개선정도, 통일 한국의 바람직한 정치체제, 학교에서의 통일교육 등

2. 북한에 대한 인식: 관계대상으로서의 북한 인식, 북한과의 대화가능성, 북한의 통일의지 평가, 북한 정권의 안정성, 북한의 변화정도, 북한의 무력도발 가능성, 북한 사회 인지도, 북한 관련 경험 유무, 사회 분야별 남북한 차이, 북핵으로부터의 위협감, 북한의 핵무기포기 가능성, 북한 인권 상황 및 개선방안 등

3.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대북정책별 북한 개혁개방에 도움 정도, 대북정책에 대한 만족도, 정부의 대북정책 영향력,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국의 역할 등

4.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태도: 한국 거주 이주자에 대한 친근감,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북한이탈주민 수용에 대한 견해, 한국 거주 탈북자 관련 인식, 다문화 관련 인식, 민족 및 시민으로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 국가정체성 등

5. 주변국에 대한 인식: 친밀감을 느끼는 국가, 위협적인 국가, 북한과 미국 중 응원국가, 관계대상으로서의 주변국 인식, 한반도 전쟁 시 주변국의 대처 예상, 주변국의 통일 희망 정도, 통일 시 주변국 도움의 필요성, 북한 비핵화를 위한 한미와 한중 협력,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 평화, 미중 갈등 시 한국의 입장 등

6. 정치태도와 사회의식: 사회문제의 심각성, 경제상황 만족도, 국민자긍심, 사회민주화 수준 평가, 정치관심도, 정치효능감, 정책분야별 정치 성향, 주관적 이념성향, 지지정당, 대통령 국정운영지지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