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혐오표현 자율규제 예방·대응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의 일환으로 가이드라인을 운영할 영역별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혐오표현의 실태와 인식을 파악하여 혐오표현 가이드라인의 주요 요소 및 내용에 관한 의견을 수집하기 위해 수행된 것이다.

초·중·고 교사, 대학교 교직원, 공공기관 공무원, 언론사 기자 등을 대상으로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혐오표현 유형별(소수자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멸시·모욕·위협하는 표현/차별이나 폭력을 선동하는 표현) 개입과 대응 필요성, 혐오표현 사용빈도, 협오표현 대응실태, 혐오표현 가이드라인이 필요성, 혐오표현 가이드라인의 긍정적·부정적 효과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