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 여성종사자 근로환경조사, 2018

Abstract

이 조사는 영화계 종사자의 노동환경과 그로 인한 인권상황을 파악하여 노동권리 보호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자료는 영화계 현장에서 일하는 남녀 종사자를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나 연구의 주요대상이 여성종사자이므로 여성 478명, 남성 127명으로 여성종사자의 조사비율이 더 높다.

주요 조사내용은 임금수준, 법정 최저임금 수령 여부, 다른 일 병행 여부, 대출현황, 고용형태 및 근로계약, 계약형태, 4대 사회보장보험 가입여부, 복리후생 제공 여부, 노동시간, 노동환경 만족도, 성희롱, 성폭력 피해 실태, 2차 피해, 미투운동 이후에 일어난 변화, 영화산업 내 성별 편견과 고정관념, 임신과 출산으로 작품 참여 중단 경험, 산업재해 경험과 대처, 평소 건강상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