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제조업과 서비스업 간접고용 노동자의 노동조건과 차별실태를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할 목적으로 한국비정규노동센터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제조업과 서비스업 5개 업종의 정규직과 간접고용 비정규직 근로자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공통문항과 간접고용 노동자 특화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고용형태, 고용기간, 보상수준, 복리후생, 정규직과의 비교, 간접고용 노동자의 조직화 현황, 단체교섭 등 활동상황(조직화 계기, 결성까지의 과정, 조합원 규모 추이, 단체교섭, 쟁의행위 경험, 노조 활동에 대한 사용자 및 정규직 노조의 대응, 단체교섭 등 노조 활동상 애로 등), 간접고용 노동자의 차별경험, 부당노동행위 구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