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5

Abstract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상황에 대한 대표성 있는 인권지표를 산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및 고등학생 1-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청소년이다.

이 자료는 2015년에 수집된 것으로, 인권 협약 및 기관 인지도, 인권의 존중정도, 인권상황에 대한 인식, 인권교육 경험, 인권교육 받은 기관, 인권교육의 도움 정도, 차별 가해 경험, 차별 피해 경험, 의사결정시 부모님 태도, 학생회운영에 대한 자율권 보장정도, 학급회의 운영 여부, 학급회의에서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 정도, 학생회 운영위원회 참여정도, 교칙 개정 학생 참여 허용 비율, 청소년 참여기구 인지도 및 활동경험, 선거참여연령에 대한 인식, 참여권 보장 수준, 참여 장애 이유, 사상의/학교에서/가정에서의 자유 보장 정도, 결사 및 집회의 자유, 사생활 보호, 아동 및 청소년 인권관련 정보제공 정도, 폭력피해경험, 사이버 공간에서의 피해, 방임유형 및 정도, 가출 경험 여부, 가출 이유, 가출시 서비스 이용기관 및 만족도, 사고 및 급식안전에 대한 인식, 운동실천, 아침식사 여부, 수면시간, 수면부족 이유, 자살에 대한 생각, 우울증 지수, 자아존중감 지수, 스트레스 인지율, 행복도, 행복하지 않은 이유, 삶의 수준, 고민거리 대화상대, 학업포기 생각여부, 학교문화 및 학교생활 만족도, 학교 교육목표에 대한 인식 정도, 청소년 수련시설과 이용시설 수, 아동 및 청소년 단체활동 참가율, 동아리활동 참가율, 하루 평균 여가활동 시간, 하루 평균 학습시간, 여가활동 및 여가시설 이용 만족도, 청소년활동에 대한 가정과 학교 지지 정도, 아르바이트 부당 처우 경험, 청소년 성적 피해 경험, 성적 피해시 도움제공자 등의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아동, 청소년, 국제비교, 비교연구, 아동문제, 청소년문제, 청소년정책, 인권, 아동인권, 청소년인권, 차별경험, 학교수업, 사교육, 청소년여가활동, 동아리, 건강상태, 학업스트레스, 행복감, 부모자녀관계, 진로, 학교폭력, 체벌, 참정권

Usage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시리즈는 2009년부터 1년 주기로 반복문항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연도와 학교급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척도 수정이 있으므로 시계열 분석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김남규. 2019. 청소년의 취약성과 폭력피해 경험의 관계. 동국대학교 석사 KSSL Google

이소민, 최하영. 2019. 부모로부터의 학대경험이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 인권교육을 통한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KSSL Google

신윤지, 최인숙. 2019. 초등학생의 차별피해경험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인권의식과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SSL Google

김민주. 2018. 청소년의 오프라인 및 온라인 괴롭힘 피해경험과 우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KSSL Google

황여정. 2018. 학생자치활동이 중고생의 학교교육 효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KSSL Google

전지원, 김경아. 2018. 청소년 건강에 대한 잠재계층 분류 및 사회자본의 영향 검증 : 양부모가정과 한부모가정의 비교를 통하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SSL Google

유은혜. 2018. 인권교육, 사회자본과 아동 · 청소년의 차별경험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SSL Google

오미옥, 이진향. 2018. 아동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차별가해경험. 한국콘텐츠학회 KSSL Google

김진미, 신효진. 2018. 사회적자본, 정신건강 그리고 청소년의 학교적응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SSL Google

김중곤. 2018. 성폭력 피해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및 관련경찰활동의 정책적 방향. 한국경찰연구학회 KSSL Google

김용회, 엄명용. 2018. 청소년의 차별경험, 스트레스 그리고 행복감간의 경로분석 연구. 한국아동권리학회 KSSL Google

김희진. 2017. 청소년의 폭력피해경험이 차별행위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복지학회 KSSL Google

김영지 ; 김희진 ; 이민희 ; 박선영. 2015.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