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3

Abstract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상황에 대한 대표성 있는 인권지표를 산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인권증진을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가승인통계이다. 조사대상자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및 고등학생 1-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청소년이다.

이 자료는 2013년에 수집된 것으로, 인권감수성과 태도, 인권상황에 대한 인식, 아동·청소년 인권 수준에 대한 인식, 인권 협약 및 기관 인지도, 차별경험, 차별의식 및 태도, 부모의 자녀의견 존중정도, 학교내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의 의사 결정권 보장정도, 교칙 개정 학생 참여 허용 비율, 학생회운영에 대한 자율권 보장정도, 학생의 운영위원회 참여정도, 청소년 참여기구 인지도 및 활동경험, 청소년의 선거참여, 참여권 보장 수준, 참여의 장애, 학교에서의 종교의 자유 보장정도, 결사 및 집회 경험, 학교에서의 용모/복장/소지품 검사 경험, 학교에서의 교육비 미납 학생 정도 공개 정도, 학교에서의 학생의 징계처분 내용 공개 정도, 학교의 학생에 대한 학교생활규정 공지정도, 아동·청소년 친화적 정보제공 정도, 체벌 경험, 모욕적인 말과 욕설 경험, 폭력피해경험, 사이버 공간에서의 피해경험, 학업중단, 학교부적응, 사교육 경험, 하루 평균 학습시간, 청소년수련시설과 이용시설 수, 지역내 문화 및 여가시설 충분성에 대한 인식도, 하루 평균 여가활동 시간, 휴일을 보내는 방법, 아동·청소년단체 활동 참가, 동아리 활동 참가, 청소년활동에 대한 가정/학교 지지정도, 아르바이트 부당처우 경험, 청소년 성적 피해 경험 등의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아동, 청소년, 국제비교, 비교연구, 아동문제, 청소년문제, 청소년정책, 인권, 아동인권, 청소년인권, 차별경험, 학교수업, 사교육, 청소년여가활동, 동아리, 부모자녀관계, 진로, 학교폭력, 체벌, 참정권

Usage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시리즈는 2009년부터 1년 주기로 반복문항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연도와 학교급에 따라 일부 문항이나 척도 수정이 있으므로 시계열 분석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김재인. 2017. 성학대 피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현안나. 2016. 친인권적 부모 및 학교 환경이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및 성별 차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KSSL Google

천정웅, 박선희. 2016. 청소년의 사회자본이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과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KSSL Google

임채영, 염동문, 정현태. 2016. 청소년의 스트레스 유형에 대한 프로파일 탐색. 한국사회복지학회 KSSL Google

이홍직. 2016. 중고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강대학교 생명문화연구소 KSSL Google

이응택, 이은경. 2016.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우울,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KSSL Google

이병도, 최응렬. 2016. 청소년의 폭력피해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 학교폭력과 사이버폭력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경찰학회 KSSL Google

오선영. 2016. 아동의 인권침해경험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염동문, 임채영, 정현태. 2015.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스트레스와 인권의식의 매개된 조절효과 검증.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KSSL Google

김현신. 2015. 아동의 사회참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박사 KSSL Google

황동진, 송혁, 김사현. 2015. 인권교육이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학회 KSSL Google

김영지 ; 김경준 ; 김지혜 ; 이민희. 2013.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Ⅲ.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유성렬. 2013. 청소년의 인권의식과 태동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