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2015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15-0145
자료명(국문)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2015
자료명(영문)
Public Employee Perception Survey, 2015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23668
자료시리즈명
공직생활실태조사
연구과제명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2015
연구책임자
조일형, 한국행정연구원 초청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저작권
한국행정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자료기탁일
2019-01-14
자료공개일
2020-01-08
자료소장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초록
이 자료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정부의 인적자원관리 정책의 수립과 운용에 대한 공무원들의 주관적 평가 및 향후 정책설계를 위해 수행한 수요조사로서, 직무, 인사, 조직 등에 대한 공무원의 인식변화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중앙 및 광역자치단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2011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2011년 「공무원 패널조사」로 시작하여 2012년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로 명칭을 변경하고 횡단조사로 전환하였으며, 2017년에는 통계청 국가통계로 승인 받아 그 명칭을 「공직생활실태조사」로 변경하였다.
이 자료는 2015년에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직무관리 영역: 업무량 및 근무시간, 업무 수행을 위한 자원 제공, 업무수행 역량 및 전문성, 업무자율성, 근무환경, 직무만족, 직무몰입, 업무성과
2) 인사관리 영역: 채용, 배치전환, 교육훈련, 승진, 후생복지, 보수 및 보상
3) 조직관리 영역: 조직목표, 의사결정, 의사소통, 리더십, 조직성과,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조직문화, 변화관리, 혁신행동, 이직의도
4) 기타관리 영역: 공직만족도, 가족친화적 제도, 공공봉사동기, 부정부패
주제분류
정부운영과 행정
자료수집기간
2015-08-03~2015-10-08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43개 중앙행정부처 및 17개 광역자치단체 소속 일반직 공무원
자료수집주기
2011년부터 매년
자료수집방법
대인면접조사(자기기입방식 허용) 및 일부 이메일조사 병행
표본추출방법
기관별 정원 기준 성별, 직급별 층화 후 부서 단위 표본추출프레임에 대한 계통추출
표본크기
2,000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설문구성비교표(pdf) ; 데이터(sav, dta)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설문구성비교표-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KOSSDA에서는 2011년부터 수집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인용서식
조일형, .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2015 [데이터 세트].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20-01-08, A1-2015-0145, V1.0. http://hdl.handle.net/20.500.12236/23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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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 및 가중치
ID1
응답자 아이디
ID2
기관 아이디
사회인구학적 배경
배경변수
SQ1
응답자 연령
SQ2
응답자 성별
SQ4
응답자 직급: 현재
SQ6_1
응답자 학력: 입직 당시
SQ6_2
응답자 학력: 현재
SQ11
응답자 혼인상태
공무원 관련
SQ3
소속기관 유형
SQ5_1
현재 직군
SQ5_2
현재 직렬
SQ5_3
현재 직류
SQ7
공무원 입직년도
SQ8
입직 시 채용 방식
SQ9
경력경쟁 채용 유형
SQ10
최초 채용계급
업무환경(직무환경)
업무량
Q1_1
평소 업무량 수준
Q1_2
평소 근무시간 수준
Q2
(업무량이 많은 경우) 이유
Q3
일주일 평균 시간외 근무시간
자원제공
Q4_1
업무수행을 위한 자원제공 인식1: 나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적절히 제공받고 있다
Q4_2
업무수행을 위한 자원제공 인식2: 나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정보 자원을 적절히 제공받고 있다
업무수행 역량
Q5_1
업무수행 역량 및 전문성1: 우리기관 직원들의 업무수행 역량은 민간기업에 비해 우수하다
Q5_2
업무수행 역량 및 전문성2: 내가 수행하는 업무는 높은 전문성이 요구된다
업무자율성
Q6_1
업무자율성 인식1: 나는 업무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
Q6_2
업무자율성 인식2: 나는 업무수행 방식/절차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Q6_3
업무자율성 인식3: 나는 업무수행 속도/마감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Q6_4
업무자율성 인식4: 나는 업무수행 순서/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근무환경
Q7_1
근무환경 만족도1: 1인당 점유면적
Q7_2
근무환경 만족도2: 사무환경(사무집기, 조명, 냉/난방 수준 등)
Q7_3
근무환경 만족도3: 휴식공간
직무만족(업무만족)
Q8_1
업무만족1: 나는 담당업무에 흥미가 있다
Q8_2
업무만족2: 나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다
Q8_3
업무만족3: 나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성취감(보람)을 느낀다
Q8_4
업무만족4: 나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능력을 공정하게 인정받고 있다
업무몰입
Q9_1
업무몰입1: 내가 수행하는 직무가 나의 존재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9_2
업무몰입2: 나의 개인적 인생의 목표들의 대부분은 직무지향적이다
Q9_3
업무몰입3: 내 인생에서 일어난 중요한 것들은 일과 관련되어 있다
Q9_4
업무몰입4: 사람이란 일에 열중할 때에 인생을 살아갈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업무성과
Q10
업무성과 인식: 나는 담당업무에 기대되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Q11_1
업무상 높은 성과를 내는 데 있어 주된 장애요인1: 수시로 변하는 업무의 우선순위
Q11_2
업무상 높은 성과를 내는 데 있어 주된 장애요인2: 복잡한 업무처리 절차
Q11_3
업무상 높은 성과를 내는 데 있어 주된 장애요인3: 상하간/직원간 원활한 의사소통의 부족
Q11_4
업무상 높은 성과를 내는 데 있어 주된 장애요인4: 부서간 불충분한 업무협조
Q11_5
업무상 높은 성과를 내는 데 있어 주된 장애요인5: 부족한 담당인력
Q11_6
업무상 높은 성과를 내는 데 있어 주된 장애요인6: 비합리적인 업무마감기한
Q11_7
업무상 높은 성과를 내는 데 있어 주된 장애요인7: 일/가정 양립을 위한 지원 부족
Q11_8
업무상 높은 성과를 내는 데 있어 주된 장애요인8: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한 전문성 부족
Q11_9
업무상 높은 성과를 내는 데 있어 주된 장애요인9: 불필요한 관련법규
Q11_10
업무상 높은 성과를 내는 데 있어 주된 장애요인10: 권한부족
인사관리
채용
Q12_1
채용 관련 인식1: 우리기관은 업무에 적합한 전문성을 가진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Q12_2
채용 관련 인식2: 개방형 직위제도는 채용의 민주성을 실제로 제고하고 있다
Q12_3
채용 관련 인식3: 양성평등채용목표제는 채용의 대표성을 실제로 제고하고 있다
Q12_4
채용 관련 인식4: 지역인재 추천채용제는 다양한 인적자원 활용을위해 확대될 필요가 있다
배치전환
Q13_1
배치전환 관련 인식1: 나는 내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적합한 업무에 배치되고 있다
Q13_2
배치전환 관련 인식2: 나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한 부서에서의 평균 근무 기간은 적당한 수준이다
Q13_3
배치전환 관련 인식3: 보직경로제는 일정 전문분야 경력개발을 위해 확대될 필요가 있다
업무수행 역량
Q14_1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에 공무원들을 배치하기 위한 고려사항: 1순위
Q14_2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에 공무원들을 배치하기 위한 고려사항: 2순위
Q18_1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 1순위
Q18_2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 2순위
근무기간
Q15
한 부서에서의 평균 근무기간
Q15_1
한 부서에서의 평균 근무기간: 년
Q15_2
한 부서에서의 평균 근무기간: 개월
Q16
현재 부서에서의 평균 근무기간
Q16_1
현재 부서에서의 평균 근무기간: 년
Q16_2
현재 부서에서의 평균 근무기간: 개월
교육훈련/능력발전
Q17_1
교육훈련/능력발전 관련 인식1: 나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우 적절한 교육훈련/능력발전 기회를 충분히 가질 수 있다
Q17_2
교육훈련/능력발전 관련 인식2: 나는 업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기개발을 꾸준히 하고 있다
Q17_3
교육훈련/능력발전 관련 인식3: 작년에 이수한 교육훈련/능력발전 활동은 나의 업무성과 제고에 도움이 되었다
Q19_1
업무수행을 위해 도움이 되는 교육훈련 유형: 1순위
Q19_2
업무수행을 위해 도움이 되는 교육훈련 유형: 2순위
Q20_1
희망하는 교육프로그램: 1순위
Q20_2
희망하는 교육프로그램: 2순위
Q21_1
교육훈련 받기를 꺼리게 만드는 요인: 1순위
Q21_2
교육훈련 받기를 꺼리게 만드는 요인: 2순위
승진
Q22_1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1: 학력/자격요건
Q22_2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2: 성(남성/여성)
Q22_3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3: 채용경로(공채/특채)
Q22_4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4: 업무수행 실적
Q22_5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5: 업무수행 태도
Q22_6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6: 상위직에서의 업무수행 잠재력
Q22_7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7: 상관/동료/부하의 평판
Q22_8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8: 상관에 대한 충성도
Q22_9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9: 현 기관장의 주요 정책에 대한 공감/협력수준
Q22_10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10: 기관장의 재량적 판단
Q22_11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11: 정실요인(학연 및 지연)
Q22_12
실제 승진에 미치는 요인12: 정치적 연줄
Q23_1
승진 관련 인식1: 우리 기관의 승진절차는 적절하다
Q23_2
승진 관련 인식2: 우리 기관에서 승진에 반영되는 근무성적평정은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Q23_3
승진 관련 인식3: 조직구성원에게 통보되는 업적평가결과의 절차는 적합하다
Q23_4
승진 관련 인식4: 인사 드래프트제는 연공서열식 인사 관행을 쇄신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Q23_5
승진 관련 인식5: 우리 기관에서 여성이 고위직으로 승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Q24_1
여성의 고위직 승진이 어려운 이유: 1순위
Q24_2
여성의 고위직 승진이 어려운 이유: 2순위
보수 및 보상
Q25_1
보수 및 보상 인식1: 내가 받는 보수는 내 업무성과에 비추어 적정하다
Q25_2
보수 및 보상 인식2: 내가 받는 보수는 유사 업무를 수행하는 민간기업 직원(대기업체 수준)과 비교할 때 적정한 수준이다
Q25_3
보수 및 보상 인식3: 내가 맡은 책임의 양에 비추어 볼 때 나는 공정한 보상을 받고 있다
Q25_4
보수 및 보상 인식4: 내가 쌓아온 경험의 양에 비추어 볼 때 나는 공정한 보상을 받고 있다
Q25_5
보수 및 보상 인식5: 내가 업무에 기울인 노력의 양에 비추어 볼 때 나는 공정한 보상을 받고 있다
Q25_6
보수 및 보상 인식6: 내가 달성한 업무의 성과에 비추어 볼 때 나는 공정한 보상을 받고 있다
후생복지
Q26_1
후생복지 관련 인식1: 선택형 복지제도 혜택은 실제 필요한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Q26_2
후생복지 관련 인식2: 공무원 후생복지제도는 민간기업(대기업체 수준)과 비교할 때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Q26_3
후생복지 관련 인식3: 나는 원하는 시기에 자유로이 휴가(연가)를 사용할 수 있다
조직관리
조직목표
Q27_1
기관의 조직목표 인식1: 나는 우리 기관의 조직목표를 명확히 알고 있다
Q27_2
기관의 조직목표 인식2: 우리 기관에서는 조직목표 간 우선순위가 분명하다
Q27_3
기관의 조직목표 인식3: 조직목표는 담당 업무수행을 위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한다
Q27_4
기관의 조직목표 인식4: 나는 담당업무가 조직목표 달성과 어떻게 연계되고 있는지 명확히 알고 있다
Q27_5
기관의 조직목표 인식5: 우리 기관의 작년 목표달성 정도는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다
의사결정
Q28_1
기관의 의사결정 인식1: 우리 기관에서는 공정한 방식을 통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Q28_2
기관의 의사결정 인식2: 우리 기관은 어떠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모든 직원들의 의견을 고려한다
Q28_3
기관의 의사결정 인식3: 우리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나 추가적인 정보를 요구할 수 있다
Q28_4
기관의 의사결정 인식4: 우리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에 대해 직원들이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리더십
Q29_1
기관의 리더십 인식1: 상관은 목표가 달성될 경우 내가 받게 될 보상/이익에 대해 잘 이해시켜 준다
Q29_2
기관의 리더십 인식2: 상관은 업무성과에 따른 보상/이익을 얻기 위해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Q29_3
기관의 리더십 인식3: 상관은 내가 미래에 지향해야 할 확고한 비전을 제시해 준다
Q29_4
기관의 리더십 인식4: 상관은 내가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Q29_5
기관의 리더십 인식5: 상관은 내가 낡은 문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Q29_6
기관의 리더십 인식6: 나와 나의 상관은 추구하는 목표가 유사하다
Q29_7
기관의 리더십 인식7: 나의 성격은 나의 상관의 성격과 유사하다
Q29_8
기관의 리더십 인식8: 나의 가치관은 나의 상관의 가치관과 유사하다
지식관리
Q30_1
기관의 지식관리1: 상관은 지식공유를 지원하고 있다
Q30_2
기관의 지식관리2: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소규모 모임(지식동아리) 활동이 활발하다
Q30_3
기관의 지식관리3: 동료들은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기관 내/외부로부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있다
Q30_4
기관의 지식관리4: 기관의 인터넷, 지식관리시스템, 그룹웨어(이메일, 전자게시판)와 같은 정보기술 인프라수준은 높다
조직성과
Q31_1
기관의 조직성과 인식1: 우리 기관은 비용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Q31_2
기관의 조직성과 인식2: 우리 기관의 성과는 꾸준히 향상되어 왔다
Q31_3
기관의 조직성과 인식3: 우리 기관의 성과와 질은 개선되고 있다
조직몰입
Q32_1
조직몰입1: 나는 이 조직에 남기 위하여 어떤 직무라도 수행할 용의가 있다
Q32_2
조직몰입2: 나는 조직의 성공을 위해 보통 수준 이상으로 노력할 용의가 있다
Q32_3
조직몰입3: 나는 우리 조직에 대해 소속감을 강하게 느낀다
Q32_4
조직몰입4: 나와 우리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는 대체로 일치한다
Q32_5
조직몰입5: 우리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는 나의 가치와 대체로 일치한다
조직시민행동
Q33_1
조직시민행동 인식1: 나는 결근한 동료/업무량이 많은 동료의 업무를 돕는다
Q33_2
조직시민행동 인식2: 나는 동료들의 문제/걱정에 대해 귀 기울인다
Q33_3
조직시민행동 인식3: 나는 요청하지 않았음에도 상관의 업무를 돕는다
Q33_4
조직시민행동 인식4: 나는 불가능한 일에 직면할 경우 사전에 상관과 협의한다
Q33_5
조직시민행동 인식5: 나는 질서 유지를 위한 비공식 규칙을 준수한다
조직문화
Q34_1
기관의 조직문화 인식1: 우리 기관은 계획수립/목표설정/목표달성을 강조한다
Q34_2
기관의 조직문화 인식2: 우리 기관은 경쟁력/성과/실적을 중시한다
Q34_3
기관의 조직문화 인식3: 우리 기관은 창의성/혁신성/도전을 강조한다
Q34_4
기관의 조직문화 인식4: 우리 기관은 새로운 도전과제 해결을 위해 직원들의 직관/통찰력, 성장/자원획득을 중시한다
Q34_5
기관의 조직문화 인식5: 우리 기관은 참여/협력/신뢰, 구성원의 능력발전을 강조한다
Q34_6
기관의 조직문화 인식6: 우리 기관은 조직사기/팀워크를 중시한다
Q34_7
기관의 조직문화 인식7: 우리 기관은 안정성/일관성/규칙준수를 강조한다
Q34_8
기관의 조직문화 인식8: 우리 기관은 문서화/책임/통제/정보관리를 중시한다
변화관리
Q35_1
기관의 변화관리1: 우리 기관은 융통성 있고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한다
Q35_2
기관의 변화관리2: 우리 기관은 혁신을 위해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용인한다
Q35_3
기관의 변화관리3: 우리 기관에서 변화는 대체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다
혁신행동
Q36_1
혁신행동 인식1: 나는 새롭고 독창적인 업무수행 방식을 창안/적용하도록 노력한다
Q36_2
혁신행동 인식2: 나는 업무수행 중 발생하는 문제해결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한다
협업/의사소통
Q37_1
기관의 협업/의사소통 인식1: 우리 기관에서는 업무상 협조가 필요한 경우 부서간 협업이 대체로 원활하다
Q37_2
기관의 협업/의사소통 인식2: 우리 기관에서는 부서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상하간(수직적) 의사소통이 원활하다
Q37_3
기관의 협업/의사소통 인식3: 우리 기관에서는 부서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직원간(수평적) 의사소통이 원활하다
이직의도
Q38
이직의향
Q39
(이직의향이 있는 경우) 이유
공직에 대한 인식
공직만족도
Q40_1
공직만족도1: 공무원은 사회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Q40_2
공직만족도2: 나는 공직의 안정성에 대해 만족한다
Q40_3
공직만족도3: 나는 공직의 장래성에 대해 만족한다
Q40_4
공직만족도4: 나는 공무원 신분으로 근무하는 것에 대체로 만족한다
가족친화적 근무제도
Q41_1
가족친화적 근무제도에 대한 의견1: 일/가정 양립정책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Q41_2
가족친화적 근무제도에 대한 의견2: 육아휴직제도 만족도가 높다
Q41_3
가족친화적 근무제도에 대한 의견3: 직장 내 보육시설 만족도가 높다
Q41_4
가족친화적 근무제도에 대한 의견4: 유연근무제/탄력근무제 활용 만족도가 높다
공공봉사동기
Q42_1
공공봉사동기 인식1: 공익에 봉사하는 일은 의미가 있다
Q42_2
공공봉사동기 인식2: 공공서비스는 공익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Q42_3
공공봉사동기 인식3: 공공서비스는 시간/노력이 들더라도 민주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Q42_4
공공봉사동기 인식4: 비용이 들더라도 모든 국민에게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Q42_5
공공봉사동기 인식5: 공공정책을 개발할 때 미래세대의 이익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Q42_6
공공봉사동기 인식6: 나는 사회적으로 혜택 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동정심을 느낀다
Q42_7
공공봉사동기 인식7: 나는 국민들이 불공정한 취급을 받으면 기분이 좋지 않다
Q42_8
공공봉사동기 인식8: 나는 사회의 이익을 위해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다
Q42_9
공공봉사동기 인식9: 나는 사회를 돕기 위해 개인적 손실을 기꺼이 감수하겠다
부정부패
Q43
공무원의 부정부패 정도
Q44_1
공무원의 부정부패 주된 원인: 1순위
Q44_2
공무원의 부정부패 주된 원인: 2순위
신분불안
Q45_1
신분불안 관련 가능성1: 나는 가까운 장래에 구조조정 등으로 원치 않는 퇴직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Q45_2
신분불안 관련 가능성2: 나는 제때 승진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Q45_3
신분불안 관련 가능성3: 나는 우리 기관에서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업무를 담당할 가능성이 있다

조일형. 2015.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한국행정연구원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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