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2016

Abstract

이 자료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정부의 인적자원관리 정책의 수립과 운용에 대한 공무원들의 주관적 평가 및 향후 정책설계를 위해 수행한 수요조사로서, 직무, 인사, 조직 등에 대한 공무원의 인식변화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중앙 및 광역자치단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2011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2011년 「공무원 패널조사」로 시작하여 2012년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로 명칭을 변경하고 횡단조사로 전환하였으며, 2017년에는 통계청 국가통계로 승인 받아 그 명칭을 「공직생활실태조사」로 변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