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제조업 여성이주노동자의 근로환경 및 인권현황실태 등을 파악하여 인권 관련 법 제도를 개선하고 정책개발 및 인권상황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여성이주노동자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제조업 선택 이유, 근로조건, 산업안전 및 의료 실태, 거주하는 숙소 형태, 임신 경험 및 임신 후 근로조건, 자녀 유무 및 동거 여부, 성차별 및 성폭행 경험, 사업장 변경 경험 및 후속 조치 등의 내용과 출신국가, 입국과정, 비자종류 등의 인적사항이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