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의식조사, 2018

Abstract

「통일의식조사」는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이 한국인의 대북인식과 통일의식 변화를 추적하고자 2007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연차적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남북관계, 북한이탈주민문제, 북핵문제, 주변국과의 관계 등 통일과 관련된 중요 쟁점들을 주제로 포함하여 실시되고 있으며, 그 설문지는 국민 의식과 태도 변화에 대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매년 동일반복문항들을 포함하여 설계된다. 이 자료는 2018년에 수집된 것으로 ‘2018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평가를 비롯하여 통일 이미지, 통일교육에 대한 의견, 북한의 현 인권상황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및 국민정체성 등의 문항이 새로 추가되었다. 주제별 설문문항은 다음과 같다.

1. 통일에 대한 인식: 통일 이미지, 통일의 필요성, 통일 추진속도, 통일 가능시기, 대북 사안별 시급성, 통일의 사회적 및 개인적 이익정도, 통일 후 사회문제 개선정도, 통일 한국의 바람직한 정치체제, 통일 교육내용 등

2. 북한에 대한 인식: 관계대상으로서의 북한 인식, 북한과의 대화가능성, 북한의 통일의지 평가, 북한 정권의 안정성, 북한의 변화정도, 북한의 무력도발 가능성, 북한 사회 인지도, 북한 관련 경험 유무, 사회 분야별 남북한 차이, 북핵으로부터의 위협감, 북한의 핵무기포기 가능성, 북한 인권 상황 및 개선방안 등

3.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대북정책별 북한 개혁개방에 도움 정도, 대북현안에 대한 견해, 정부의 대북정책 영향력, 2018 남북정상회담 평가 등

4.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태도: 한국 거주 이주자에 대한 친근감,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북한이탈주민 수용에 대한 견해, 한국 거주 탈북자 관련 인식, 다문화 관련 인식,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 국가정체성 등

5. 주변국에 대한 인식: 친밀감을 느끼는 국가, 위협적인 국가, 북한과 미국 중 응원국가, 관계대상으로서의 주변국 인식, 한반도 전쟁 시 주변국의 대처 예상, 주변국의 통일 희망 정도, 통일 시 주변국 도움의 필요성, 북한비핵화를 위한 한미와 한중 협력, 중국의 붑상과 한반도 평화, 미중 갈등 시 한국의 입장 등

6. 정치태도와 사회의식: 사회문제의 심각성, 경제상황 만족도, 국민자긍심, 사회민주화 수준 평가, 한반도 전쟁발발 가능성, 정치관심도, 주관적 이념성향, 지지정당, 대통령 국정운영지지도, 매체 이용, 주관적 소득수준, 계층귀속감, 부모세대 대비 생활수준 변화 등

구본상, 최준영. 2019. 통일의식에서의 영호남 지역 차에 대한 경험적 분석.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 KSSL Google

구본상, 최준영. 2019. 변화하는 한반도 환경하에서의 우리 국민의 통일인식 분석: 현대적 성차, 국가 자부심, 통일효용 인식.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