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돌봄서비스 일자리 종사자를 대상으로 근로환경을 조사해 실태를 분석하고, 돌봄서비스 일자리의 근로환경을 분석해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정책 방안을 제시가히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 대상은 돌봄서비스 일자리에 종사하는 경기도 여성 1,000명(아이돌보미 300명, 노인돌보미 300명,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200명, 초등보육전담사 200명) 이다. 그리고 조사 대상을 여성으로 한정한 이유는 돌봄서비스 종사자의 약 95%가 여성이며, 조사대상 직종 중 정확한 성별 현황을 확인하기 어려운 직종이 있었고, 성별 현황이 파악되는 직종이라도 남성 종사자의 모집단이 현저히 적어 실질적인 조사가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조사 내용은 근로유형에 따라 아이돌보미(활동 유형, 현재 방문 가정 수, 주당 근로시간, 지난 주 근무일수), 노인돌보미(현재 방문 가정 수, 주당 근로시간, 지난 주 근무일수),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월 평균 근로일수), 초등보육전담사(주당 근로시간, 고용형태)이며, 돌봄서비스 일자리 진입경로 및 이유, 근로시간과 임금 관련 현황, 일하는 환경, 일자리에 대한 만족도, 애로사항, 개선방안, 직업교육 관련현황, 향후 전망 및 정책수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