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의 가족친화제도 실태조사, 2014 : 기업 인증제 담당자

초록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증가하고 있는 경기도의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제’ 기업의 가족친화제도 시행 실태를 중심으로 인증제도의 영향을 살펴보고, 경기도민의 일-가족 균형을 위한 가족친화제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경기도의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제’ 의 활성화 방안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기업 인증제 담당자 조사는 2013년까지 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 및 재인증을 받은 98개 사업체 및 공공기관 중 설문조사에 동의한 43개 기업체 및 공공기관의 인증제 관련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 내용은 사업체의 일반적 사항, 가족친화제도 시행 실태, 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제 현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증제 관련 업무 담당자용 설문 조사 영역에서 사용한 가족친화제도 유형은 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 심사 기준에 분류되어 있는 유형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