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예방 목적의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인식조사, 2015 : 일반국민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범죄 빅데이터를 활용한 범죄예방시스템 구축을 위한 예비 연구(Ⅱ)」에서 일반인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범죄예방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과 그와 관련한 국민들의 인식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빅데이터에 대한 인식, 범죄예방을 위한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인식, 범죄예방 목적의 데이터 활용에 관한 인식,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 개인정보보호법에 대한 인식, 빅데이터와 업무의 관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통계청의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을 고려하여 20-50대의 성인으로 모집단을 결정하고 여기에서 다단 지역 추출법을 통해 온라인 패널 1000명을 표본으로 하였다. 지역 층화 후 지역내 성/연령별 비례할당추출법에 따라 추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