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2015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청소년 사이버폭력의 유형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사이버폭력 대응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사이버폭력 가해 및 피해실태, 사이버매체 이용실태, 오프라인 학교폭력과 사이버폭력의 가해-피해 경험, 인터넷 이용교육, 사이버폭력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adolescentscyber violencesmartphoneinternetschool bullyingmedia use

Sampling Procedure

초등학교 20개, 중학교 30개, 고등학교 20개 총 70개 학교를 선정하였고, 학교별로 초등학교와 고등학교는 2학급, 중학교는 3개 학급을 조사하고자 하며 한 학급당 평균 30명(초등학생의 경우는 20명)으로 예상 하여 전체 표본선정을 약 5,700명으로 계산하였다.

표본의 배분을 위해 지리적 접근성에 따라 전국을 6개 권역(서울, 인천/경기,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강원, 광주/전 북/전남, 대전/충북/충남)으로 구분하고 권역별 학교 수 비율에 따라 표본을 위한 학교 수를 배분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2014년 교육통계연보를 활용하여 각 권역별로 학생 수를 확인하고 이를 기준으로 표집학교수를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