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참여법정 운영실태 조사, 2014 : 청소년참여인단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청소년참여법정의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에서 비행청소년과 참여인단을 대상으로 청소년참여법정의 운영실태와 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청소년 참여인단 자료는 법정에 회부된 사건명, 청소년참여법정 개최일시, 제도에 대한 이해도, 각 사전교육내용별 도움여부, 향후 사전교육시 추가되었으면 하는 내용, 반성의 정도, 학교생활 및 학교로부터 받은 처벌, 가족관계, 피해자에 대한 사과/피해복구 여부, 비행청소년의 비행경력, 범죄유형, 참여후 법의식의 변화, 자아존중감의 변화, 비행청소년에 대한 태도 변화, 비행에 대한 책임인식의 변화, 참여한 법정에서 내림 부과과제에 대한 태도 등을 알아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adolescentsjuvenile delinquentscrime prev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