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행위자 상담·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문가 조사, 2015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아울러 재학대를 방지하기 위해 학대 행위자에 대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하고자 이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시행하였다. 조사는 아동보호전문기관 종사자를 비롯한 아동복지 관련 전문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상담·교육 프로그램 개발 목적, 프로그램 운영시 어려움,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한 인식, 알코올 등 약물이나 경제적 문제 등 아동학대 발생 요인별 영향력과 개선 필요성에 대한 인식, 프로그램의 교육대상자 구분 방안에 대한 의견, 프로그램 세부 내용별 중요도와 효과 평가, 개별교육과 집단교육 구성 비율, 상담과 교육의 구성 비율, 프로그램 내용별 적절한 교육시간, 향후 보완 과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