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역할과 삶의 질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2014

Abstract

정부역할과 삶의 질에 대한 국민인식조사'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서베이연구센터가 정부 업무 수행의 필요성과 수행방식의 적절성에 대한 일반국민의 인식과 시민 개인의 삶의 질과 복지 욕구를 함께 조사함으로써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부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2010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국민인식조사이다. 이 자료는 2014년에 수집된 것으로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정치분야에 대한 의견: 대통령/국무총리/부처장관의 국정수행활동 만족도, 대통령 및 장관에 중요한 국정수행능력,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적절한 권한배분 수준, 공공정책 분야별 정부의 수행능력 평가

2) 정부의 운영과 활동에 대한 의견: 정부의 공정성 평가, 사회 기관의 공정도, 정부의 부패성 수준 평가, 금풍·향응의 업무처리 영향도, 국가기관의 업무정보 제공 수준, '정부가 책임을 진다'에 대한 의견, 정부의 책임성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수단, 정부의 책임과 관련된 견해

3) 정부성과에 대한 의견: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공공정책별 성공 여부 평가, 국가경제 평가 및 전망, 사회기관 및 지도층 신뢰도

4) 정부 지출과 범위에 대한 의견: 국가 예산 사용 적절성, 정책별 국가 예산 투입에 대한 의견, 정부 예산 증액 또는 삭감이 필요한 분야, 현재 세금 수준에 대한 의견, 세금 대비 공공서비스 적절성, 세금의 범위에 대한 의견, 정부와 개인의 역할 배분 수준에 대한 의견, 사회문제에 대한 책임도, 공공서비스 국유화 혹은 민영화에 대한 의견, 정부역할에 대한 견해, 정부의 범위에 대한 의견,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배분 수준에 대한 의견

5) 정치 참여 및 행정경험에 대한 의견: 선거 투표 여부, 정부 불만족시 대응 행동, 정부 찬성활동 참여 경험, 정부 반대활동 참여 경험, 합법시위로 인한 교통혼잡 용인가능시간, 정부 및 사회문제 토론 빈도, 행정기관 방문 경험 및 만족도

6) 가치관 및 사회현상에 대한 의견: 정부의 중점 추구 분야, 한국사회 신뢰도, 10년 후 한국사회의 모습에 대한 의견, 집단간 사회갈등 수준, 주변사람들에 대한 신뢰도, 단체/모임 참여도, 지역사회 갈등 및 협조에 대한 의견

7) 삶의 질에 대한 의견: 행복 정도, 삶에 대한 만족도, 감정 상태, 삶과 감정에 대한 견해 동의 정도, 생활 만족도, 삶과 관련된 견해 동의 정도,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분야

8) 중산층과 불평등에 대한 의견: 한국사회의 중산층 유형, 중산층 기준, 부모/본인/자녀의 사회적 위치, 중산층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별 효과 평가, 한국사회의 불평등 정도, 불평등의 원인, 소득세/상속세/증여세 수준, 중요 생활권, 중요 생활권에 대한 접근용이도

9) 사회인구학적 특성: 정치성향, 지지정당, 소득 수준 평가, 가구 생활수준 변화, 교육수준, 건강상태, 종교, 월평균가구소득, 직업, 가구 및 가족사항

Keywords government rolequality of lifegovernment policytrust in governmenttrustbudgetstaxgovernment spendingparticipation in politicsvaluesmiddle classinequalityclasssocial stratificationstandard of liv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