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소년공부방 이용만족도 및 운영실태 조사, 2011 : 종사자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지역의 청소년공부방 운영 현황과 실태 및 이용자와 종사자의 정책지원 요구를 파악하여 향후 청소년공부방 운영에 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이를 위해 도내 청소년공부방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청소년과 시설 종사자, 그리고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시설 종사자 조사는 경기도내 청소년공부방 112개소에 대한 전수조사로 이루어졌다.

조사내용은 이용자 및 종사자 현황(1일 이용인원/이용현황/적정 이용인원/이용자 구성, 종사자 현황/급여 현황/적정 급여수준 등), 운영현황(운영시간/운영일수(주말운영 여부)/운영형태/이용료 수납여부, 프로그램 현황 등) 및 발전방안(청소년공부방의 지역사회 기여 정도/행정기관의 지원정도, 국비지원 공부방의 향후 대안/도비지원 공부방의 향후 대안), 일반현황(예산현황/운영경비/적정 운영비지원에 대한 의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adolescentsworking environmentprogram evaluation; Topic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