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성근로자복지센터 이용실태 조사, 2011 : 비정규직 여성근로자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1998년 이후 경기도에서 설립·지원하고 있는 여성근로자복지센터의 운영실태를 분석하고, 지역 여성근로자들의 요구를 파악해 향후 여성근로자복지센터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여성근로자복지센터의 주된 정책대상자라고 볼 수 있는 경기도 4개 지역(부천시, 안산시, 고양시, 의정부시)의 비정규직 여성근로자 이다.

비정규직 여성근로자 조사내용은 취업현황(고용형태, 취업기간, 향후 고용지속 기대기간 및 그 이유, 임금형태, 월평균 급여, 사회보험 가입여부, 일·가정 양립 어려움, 현재 일자리 지속여부, 이직 희망 이유), 여성근로자복지센터 이용 관련 현황(여성근로자복지센터 인지여부 및 이용경로, 기관성격에 대한 이해, 운영 프로그램 참여의향, 정책요구 등), 일반적 현황(월평균 가구소득, 월평균 가구지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women workersemploymentreemploymentwomen's employmentirregular 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