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인력활동조사, 2015 : 박사학위과정 재정지원 실태조사 [부가조사]

Abstract

이 조사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박사인력활동조사, 2012」의 부가조사로서, 박사학위과정 재정지원의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하고 주요 재정원천별 분포를 도출하며, 이러한 재정지원이 연구몰입 환경, 교육-연구 연계수준 및 경력설계에 어떠한 효과를 낳는지를 분석하고, 대학원 교육 및 재정지원 정책의 개선점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대상은 「박사인력활동조사, 2012」응답자 중 1995년 이후 학위취득자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학위과정 재정조달(학위과정 소요기간, 학비총액, 외부 재정지원 수준, 외부 재정지원 원천, 외부 재정지원 수혜액), 학위과정 활동(학위과정 직장병행, 학위과정 활동비중, 교육-연구 연계), 핵심역량 취득과 장애요인(부족 역량, 역량 취득 장애요인) 등 이다.

Keywords employmentjob vacanciescourse of studycurriculumeducational support

안주란. 2020. 박사인력에 대한 재정지원이 노동시장 성과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조가원, 홍성민, 손경현. 2015. [박사인력활동조사 부가조사 시리즈] 박사학위과정 재정지원 실태조사 : 대학원지원정책의 중장기 효과분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