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PA 전문가 의견조사, 2012 (3차) : 다문화 수용성 제고방안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 사회조사센터가 국가 주요 정책현안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격월로 시행하는 의견조사이다. 이 자료는 2012년 제3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외국인 이주자에 대한 차별 정도와 다문화 수용성 제고방안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외국인 이주자에 대한 차별 여부 및 이주유형별 차별정도, 외국인 이주자 유입이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 외국인 이주자 관련정책 및 다문화가족 정책의 문제점, 중앙행정기관별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의 효과성 평가, 외국인 이주자 관련 정책개선의 필요성, 다문화 수용성 제고방안 등이다.

Keywords multiple culturesmigrant laborerforeign workersdiscrimin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