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통일의식조사」는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이 한국인의 대북인식과 통일의식 변화를 추적하고자 2007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연차적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남북관계, 북한이탈주민문제, 북핵문제, 주변국과의 관계 등 통일과 관련된 중요 쟁점들을 주제로 포함하여 실시되고 있으며, 그 설문지는 국민 의식과 태도 변화에 대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매년 동일반복문항들을 포함하여 설계된다. 이 자료는 2016년에 수집된 것으로 통일에 대한 인식, 북한에 대한 인식,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태도, 주변국에 대한 인식, 정치태도와 사회의식 등 6개의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별 설문문항은 다음과 같다.

1. 통일에 대한 인식: 통일의 필요성과 이유, 통일 추진속도, 통일 가능시기, 남북교류(인도적 지원, 문화교류, 경제협력, 남북회담)의 통일 도움정도, 통일현안(정상회담 정례화, 북한 개방과 개혁, 군사적 긴장해소, 미군철수, 이산가족과 국군포로 해결, 북한 인권개선) 시급성, 통일의 사회적 및 개인적 이익정도, 통일 후 사회문제(빈부격차, 부동산투기, 실업문제, 범죄문제, 지역갈등, 이념갈등) 개선정도, 통일과 남북한 민주주의의 관계, 통일 한국의 바람직한 정치체제 등

2. 북한에 대한 인식: 관계대상으로서의 북한 인식, 북한과의 대화가능성, 북한의 통일의지 평가, 북한 정권의 안정성, 북한의 변화정도, 북한의 무력도발 가능성, 북한 관련(선군정치, 주체사상, 천리마운동, 고난의 행군, 장마당, 모란봉악단) 인지도, 북한 관련 경험(북한방문, 북한이탈주민 접촉, 북한 영상물 및 출판물 접촉, 대북활동 및 단체참여) 유무, 남북한 사회경제(선거방식, 생활수준, 역사인식, 언어사용, 생활풍습, 가치관) 차이, 북핵으로부터의 위협감, 북한의 핵무기포기 가능성 등

3.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최우선시해야 할 대북정책, 대북지원의 북한주민 도움정도, 남북경협의 북한개방 도움정도, 대북정책 만족도, 남북 합의사항의 정권 간 계승에 대한 견해, 대북현안(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관광 재개, 대북지원 중단, 삐라살포 중단, 북한인권 문제제기, 남한 핵무기 보유 필요)에 대한 견해, 남북관계 악화에 대한 국가별(북한,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책임정도 등

4.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태도: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친근감,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북한이탈주민 수용에 대한 견해, 북한이탈주민의 남북 간 이질화 해소 역할에 대한 견해, 북한이탈주민 지원 확대에 대한 견해, 북한이탈주민으로 인한 취업 어려움에 대한 견해, 북한이탈주민의 조직 내 동등 경쟁에 대한 견해 등

5. 주변국에 대한 인식: 친밀감을 느끼는 국가, 위협적인 국가, 북한과 미국 중 응원국가, 관계대상으로서의 주변국(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인식, 한반도 전쟁 시 주변국(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의 대처 태도, 주변국(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의 통일 희망정도, 통일 시 주변국(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도움의 필요성, 남북관계 개선과 한미공조 중요성에 대한 견해, 북중관계 강화에 대한 견해 등

6. 정치태도와 사회의식: 주요 정치사건(4·19, 5·16, 10월 유신, 광주민주화운동, 6월 항쟁, 남북정상회담)의 사회적 영향 평가, 사회문제(환경파괴, 표현의 자유 제약, 빈부격차, 실업문제, 지역 간 불균형, 저출산·고령화, 이념갈등, 부정부패) 심각성, 국민자긍심, 사회민주화 수준 평가, 한반도 전쟁발발 가능성, 정치관심도, 주관적 이념성향, 지지정당, 대통령 국정운영지지도, 다문화 관련 인식, 경제상황 만족도, 주관적 소득수준, 계층귀속감, 부모세대 대비 생활수준 변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