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외국인 실태조사, 2013 : 농축산업체

Abstract

「체류외국인 실태조사」는 IOM이민정책연구원이 고용허가제와 방문취업제로 입국한 외국인의 취업 및 사회생활 실태를 파악하고자 2010년과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시행한 전국표본조사이다. 2010년 조사는 고용허가제로 취업한 외국인근로자와 방문취업제로 취업한 중국동포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2013년 조사는 이들 근로자뿐만 아니라 고용업체(제조업체, 농축산업체)를 대상으로도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2013년 외국인근로자 고용 농축산업체를 대상으로 수집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사업체 특성, 인력 활용과 관리, 외국인근로자 고용현황, 외국인근로자의 숙련도 및 생산성 평가, 외국인근로자 노무관리와 지원, 외국인력제도 개선방안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labor migrationmigrant laborermigrant workerforeign workersforeign workersemployment of foreignersemployment of foreignersdiscrimination against foreignersEthnic Koreans in ChinaChinese KoreanChinese KoreanEthnic Koreans in ChinaKorean-Chinesesocial adaptationsocial relationssocial support

정기선, 김석호, 고지영, 이규용, 이혜경, 이창원, 최서리. 2013. 2013 년 체류외국인 실태조사: 고용허가제와 방문취업제 외국인의 취업 및 사회생활. IOM이민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