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외국인 실태조사, 2013 : 제조업체

Abstract

「체류외국인 실태조사」는 IOM이민정책연구원이 고용허가제와 방문취업제로 입국한 외국인의 취업 및 사회생활 실태를 파악하고자 2010년과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시행한 전국표본조사이다. 2010년 조사는 고용허가제로 취업한 외국인근로자와 방문취업제로 취업한 중국동포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2013년 조사는 이들 근로자뿐만 아니라 고용업체(제조업체, 농축산업체)를 대상으로도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2013년 외국인근로자 고용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수집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사업체 특성, 인력 활용과 관리, 외국인근로자 고용현황, 외국인근로자의 숙련도 및 생산성 평가, 외국인근로자 노무관리와 지원, 외국인력제도 개선방안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labor migrationmigrant laborermigrant workerforeign workersemployment of foreignersdiscrimination against foreignersChinese KoreanEthnic Koreans in ChinaKorean-Chinesesocial adaptationsocial relationssocial support

정기선, 김석호, 고지영, 이규용, 이혜경, 이창원, 최서리. 2013. 2013 년 체류외국인 실태조사: 고용허가제와 방문취업제 외국인의 취업 및 사회생활. IOM이민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