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재판에 대한 여론조사, 2015

Abstract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지난 2008년에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는 국민참여재판제도에 대한 국민 여론을 알아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KBS 국민패널의 만 19세 이상 남녀 1,541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국민참여재판제도에 대한 인지, 배심원 자격에 대한 인지, 배심원 출석의무에 대한 인지, 판사의 배심원단 의견 수용에 대한 견해, 배심원 참여의사와 참여 및 불참 이유, 국민참여재판제도의 도입 취지에 대한 동의, 유죄판결 확신 기준에 대한 견해, 주요 기관에 대한 신뢰, 주요 기관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인식, 범죄자 처벌에 대한 견해, 사법기관 수사에 대한 인식 등이다.

Keywords judicial systemscivil participation in criminal trialscitizen participation in criminal trialspublic participation in criminal trialsjuriesjurormember of the juryjudicial institutiontrust in institutions; Topics; Law and 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