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인 실태조사, 2012

Abstract

「문화예술인 실태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문화예술 정책 수립에 필요한 국가통계 산출을 목적으로 1988년부터 3년마다 시행하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동 조사는 문학, 미술, 사진, 건축, 국악, 음악, 연극, 무용, 영화, 대중예술 등 10개 분야의 문화예술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창작활동 현황과 의식을 시계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실시된다.

이 자료는 2012년 제9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공통문항과 분야별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문항은 창작활동의 여건과 만족도, 문화예술단체 참여와 자원봉사활동, 디지털환경과 문화예술활동, 문화예술인의 교육과 직업, 문화예술인의 의식과 정책평가 등 5가지 주제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분야별 문항에는 활동부문, 활동기간, 데뷔방식, 발표 및 출판 횟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외에 문화예술인의 사회경제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계층의식, 소득과 지출, 사회보험 가입여부 등의 문항들도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culture and artartists and cultural professionalsculture and art activitiescreative writingcultural policycultural associationsarts organizationsart communityarts education; Topics; Culture and leisure

1.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의 회원협회와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산하 협회의 회원명부를 이용하여 표본틀을 작성

2. 문화예술 10개 분야에 각각 200명을 할당하고, 분야별로 16개 광역시도의 문화예술인 규모에 비례하도록 무작위로 조사대상자를 추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