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한부모가족의 적응에 관한 조사, 2006

초록

이 조사는 여성 한부모가족의 적응 수준을 살펴보고 스트레스와 가족탄력성이 이들 가족의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6개 도시지역의 여성 한부모가족 가구주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자료는 247사례가 수집되었다. 설문지는 경제적 스트레스, 관계적 스트레스, 심리적 스트레스, 사회적 스트레스, 가족의 신념체계, 가족의 기능체계, 가족의 의사소통, 가족적응 등을 측정하는 척도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