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팟캐스트 영향력에 대한 청취자 인식조사, 2012

Abstract

이 조사는 정치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의 정치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동 방송의 청취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사전조사를 통해 파악한 청취자 3,044명 중 긍정적 태도자 200명과 부정적 태도자 200명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나는 꼼수다'에 대한 긍정 및 부정 태도, 주관적 정치성향, 자신에 대한 방송 영향력 인식, 일반인에 대한 방송 영향력 인식, 정치지식 수준이 높은 사람에 대한 방송 영향력 인식, 정치지식 수준이 낮은 사람에 대한 방송 영향력 인식, 진보성향자에 대한 방송 영향력 인식, 보수성향자에 대한 방송 영향력 인식, 중도성향자에 대한 방송 영향력 인식 등이다.

Keywords internet broadcastpolitical influencepolitical attitudesattitude change; Topics; Information/ Communization

곽정원 ; 정성은. 2013. 정치 팟캐스트의 제삼자 지각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의 영향력 지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