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블레스 오블리주에 대한 인식조사, 2009

초록

이 조사는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한국 사회지도층의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에 대한 국민 인식을 알아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만 19-59세 성인 남녀 800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한국의 핵심 지도층 집단, 노블레스 오블리주 확립을 위한 제도의 필요성, 한국 지도층이 갖춘 덕목과 갖추어야 할 덕목, 주요 지도층 집단의 사회발전 공헌수준, 주요 지도층 집단에 대한 사회적 존경수준, 주요 지도층 집단의 권력과 부 향유정도, 주요 지도층 집단의 병역의무 수행수준, 주요 지도층 집단의 납세의무 수행수준, 주요 지도층 집단의 기부활동 실천수준, 주요 지도층 집단의 부패수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