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안전지표 개발을 위한 국민안전의식조사, 2005

초록

이 조사는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한국 사회의 안전수준을 포괄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종합지표의 개발을 목적으로 안전과 위험에 대한 국민 의식 및 태도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설문지는 위험성향과 안전의식, 사회불안과 위험에 대한 인식, 질병과 사고 및 범죄피해 경험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