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차등화 매뉴얼 개발을 위한 의견조사, 2012 : 사업체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기업 규모에 따른 규제 차등화 매뉴얼을 개발하고자 공무원과 사업체, 그리고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시행한 의견조사이다. 자료는 중앙행정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112명, 종업원 1인 이상 사업체 담당자 229명, 규제정책 및 중소기업정책 전문가 25명으로부터 각각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사업체에 관한 것으로 규제부문별 매출액 대비 준수비용, 규제유형별 매출액 대비 준수비용, 규제유형별 준수비용 과중수준, 규제부문별 차등화 방식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