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중소기업의 인권경영과 노동인권 실태를 살펴보고자 인천 남동공단 사업체를 사례로 하여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사업체 관리자와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각각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사업체 관리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사업체의 인권경영 존중수준, 직장 내 고충처리 담당부서 설치여부, 직장 내 차별적 취업규칙 유무, 직장 내 차별(여성, 장애인, 비정규직, 외국인노동자, 학력, 출신지역) 만연수준, 직장 내 노동인권 보장수준, 사업체의 대민관계 개선노력, 사업체의 소비자피해 대응수준, 사업체의 협력업체 인권준수 관심도, 최고경영진의 인권경영 관심도, 인권경영 중요성 평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