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형사조정제도의 운영 성과를 실증적으로 평가하고 성과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동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전국 13개 검찰청에 회부된 형사조정사건과 그 당사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형사조정사건의 기록조사와 참여관찰, 피의자와 피해자 및 형사조정위원의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사건기록과 참여관찰을 통해 수집된 것으로 사건 특성, 조정위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조정회의 장소의 환경적 특성, 조정회의 개회 전 상황, 조정회의 참석자, 조정회의 개회 시 상황, 분리회의 실시, 가해자 및 피해자의 태도, 당사자 간의 의견일치와 피해자 요구사항, 조정위원의 태도, 조정위원의 의사소통 역량, 의제설정과 교섭과정, 조정회의 종료 시 상황 등에 관한 사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Subjects Law and order; U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