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아동·청소년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한국교육개발원이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의 시민의식과 시민적 참여 행동 수준을 파악하고 민주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모색하고자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에 걸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2012년 2차년도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전국의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민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 시민적 지식을 측정한 것이다. 1차년도와 달리 2차년도 조사에서 조사대상을 중·고등학교 학생으로 제한한 이유는 2차년도 조사부터 새로 포함된 인지 항목의 문항이 초등학생이 응답하기엔 부적합하였기 때문이다. 설문지는 2009년에 실시된 IEA의 ICCS 조사 항목 중 태도-행동 항목 및 인지 항목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IEA의 ICCS 조사란 세계 각국 청소년들의 시민의식과 사회적 역량을 측정하는 국제 비교조사이다. 특히 인지 항목은 조사 항목 중 응답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간이척도를 개발하여 설문지에 반영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교내 학생활동 참여, 교외 시민활동 참여, 민주주의와 시민성에 대한 인식, 국가와 공공기관에 대한 인식, 사회적 평등에 대한 태도, 정치·사회적 문제에 대한 소통, 정치적 활동에 대한 참여 의지, 민주사회에 대한 이해 수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