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민주시민역량 실태조사, 2012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 청소년의 시민역량 수준을 진단하고자 전국의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중학생 3,011명과 고등학생 2,557명을 포함한 총 5,568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조사내용은 ICCS(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의 분류에 따라 인지 및 정의·행동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인지 영역에는 시민적 지식에 관한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의·행동 영역에는 시민적 가치관, 시민적 태도, 시민적 행동 및 행동의사에 관한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youth consciousnessadolescent valuescivic virtuethe informed citizencivic consciousnesscitizen participationinterest in politicspolitical efficacyparticipation in politicstrust in institutionsdiscriminationstudent participationteacher-student relationship; Topics; Youth/ Socialization

이종원. 2012.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 연구 Ⅱ : 연구총괄·2012 청소년 민주시민역량 실태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태준. 2012.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 연구 Ⅱ : 교육분야 민주시민역량 요인과 관계성 분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준홍. 2012.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 연구 Ⅱ : 미디어 이용과 가족내부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