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2012 : 아동

초록

이 조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 상황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인권 지표를 산출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통계청 승인 조사이다. 자료 수집은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자료는 초등학생에 관한 것으로 그 설문지는 학교수업과 사교육, 여가와 단체활동, 부모와의 관계, 진로선택, 교내 학생권리 보장, 아동·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사회참여와 자원봉사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