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사회적 삶, 건강과 노화에 대한 조사, 2011-2012

초록

「한국인의 사회적 삶, 건강과 노화에 대한 조사」(Korean Social Life, Health and Aging Project, KSHAP)는 연세대학교 '건강한 노년 사업단'이 노인의 삶의 질과 노화 과정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의 일환으로 한국 노인의 사회적, 정신적, 신체적 및 기능적 건강에 관한 통합 지표를 구축하고자 2011년부터 3년간 시행하는 패널조사이다. KSHAP는 미국 시카고대학교가 주관하는 NSHAP(National Social Life, Health and Aging Project)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강화군 1개 면 지역의 60세 이상 노인과 그 배우자 전수를 패널로 구축하여 실시된다.

이 자료는 1-2차년도 연구로부터 산출된 것으로 사회적 지지, 세대간 지원교환, 복지서비스 이용, 사회참여, 생활만족도, 스트레스, 우울감, 자살충동 및 자살시도, 유병, 의료이용, 건강검진, 예방접종, 인지기능, 신체기능, 건강행태 등을 측정한 설문조사 자료, 체질량지수, 혈압, 맥박, 골밀도, 당뇨 및 빈혈 수치 등 신체검사에 의한 생의학 지표, 그리고 조사대상자들의 의사소통망을 중심으로 측정한 지역 전체의 사회연결망 자료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