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국·스웨덴 소비문화 비교조사, 2006
https://doi.org/10.22687/KOSSDA-A1-2006-0142-V1.0
김선우 / 삼성전자 (현재 SK텔레콤 근무)
이 조사는 국가 간 소비문화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글로벌마케팅의 시사점을 도출하려는 목적 하에 한국, 미국, 스웨덴 3국의 소비문화를 비교하고 인구집단별 차이를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각국의 20-40대 인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국가별 사례수는 500명이다. 주요 조사내용에는 소비성향, 상품구매행태, 소비지출행태, 여가생활과 사회참여, 사회관계적 성향, 심리정서적 특성, 사회신뢰, 국가자긍심, 사회가치관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다차원 척도로 측정되는 소비성향은 개인적 기능 지향, 사회적 기능 지향, 개인적 상징 지향, 사회적 상징 지향의 4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차원은 각각 경제성과 검약, 윤리적 소비와 친환경, 향유와 자기표현, 타자승인과 유명선호의 하위차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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