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PA 전문가 의견조사, 2011 (1차) : 한국사회의 위험도 및 위험관리 실태와 정부의 역할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 사회조사센터가 국가 주요 정책현안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매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의견조사이다. 이 자료는 2011년 제1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한국사회의 전반적인 위험도 및 위험관리 수준, 위험관리능력, 정부의 역할에 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파악하고자 수행하였다. 조사 대상은 위험 및 재난 관련 전문가들이며, 조사의 내용은 재난, 생활안전, 건강, 범죄, 환경, 안보 등의 각 분야에서 한국사회의 위험에 요소와 이에 대한 정부 및 시민사회의 관리실태, 우리 정부의 위험 관리 체계에 대한 평가 등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