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전사고와 수산물수입에 대한 여론조사, 2013

Abstract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일본 원전사고 이후 한국 국민의 수산물 소비행태와 수산물 수입에 대한 여론을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KBS 국민패널의 만 19세 이상 남녀 1,002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원전사고 이후 국내산 및 일본산 수산물 소비증감, 국내산 및 일본산 수산물 소비감소 이유,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지역 확대여부에 대한 의견, 수산물 방사능 허용기준 완화여부에 대한 의견, 방사능 물질의 건강영향에 대한 인식, 일본 원전사고의 한국산 수산물 영향에 대한 인식, 수산물 불안의 원인과 책임에 대한 인식, 수산물 불안 해소방안에 대한 의견 등이다.

Keywords nuclear accidentsradioactive wastesmarine pollutionseafood; Topics; Environment/ Energy